(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2019년 경기도 수질평가보고서’ 발간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도 보건환경연구원, ‘2019년 경기도 수질평가보고서’ 발간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한강권역 49개 하천과 경기도내 호수, 저수지 등 호소 10곳의 수질 평가 결과가 담긴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경기도 수질평가보고서’는 도내 하천과 호소에 대한 수질개선 기초자료 확보와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것으로, 연구원은 지난해부터 보고서를 도내 시·군 등 관련기관에 배포하는 한편 연구원 홈페이지(https://www.gg.go.kr/gg_health)에 게시해 관심 있는 도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는 남한강, 북한강, 한강, 안성천, 한강서해 등 ‘한강권역’ 49개 하천, 134개 지점에 대한 ‘목표수질’, ‘좋은물’ 달성도와 함께 수계별 31개 주요하천의 수질변화 추이 등 도내 하천 수질평가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또한 Q-GIS(오픈소스 지리정보시스템) 프로그램을 이용해 수계별 오염도를 수질등급으로 표시하고 10년간 연 평균 수질변동에 대한 분석자료를 포함했다.

 

이와 함께 호소의 수질변화 추이 평가, 부영양화지수(TSIKO)에 의한 영양상태 분류를 통해 도내 호소별 특성을 파악했으며, ▲연도별, 수계별 목표기준 달성도 평가 ▲10년간 하천․호소 수질개선율 평가 ▲부영양화지수에 의한 10년 평균 호소의 영양상태 등에 대한 자료도 수록했다.

 

오조교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장은 “공공기관, 도민 모두가 수질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매년 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라며 “도내 하천, 호소의 수질점검 결과를 자세히 반영한 자료인 만큼 필요한 곳에서 유용하게 쓰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뉴스

 

 

Author: L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