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 발표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 2017. 8. 10.(목) 10:30, 정부세종청사 제4공용브리핑룸에서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2020년 말에 응시하게 될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 시안을 발표하였다.

이번 수능시험 개편은 문·이과 구분 없이 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 소양을 지닌 융·복합 인재를 길러내고자 ’15년 9월에 확정 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2016년 3월부터 교육과정 전문가, 평가 전문가, 현장 교원 등으로 수능개선위원회*를 구성하여 수능 과목 및 평가체제 등을 연구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안을 마련하였다.

* 위원장 : 김성열 경남대 교수(교육학과, 전 교육과정평가원장, 한국교육학회 수석부회장)
책임연구자 : 이규민 연세대 교수(교육학부)

2021학년도 수능의 개편 방향은,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적과 내용을 반영하여 기초 소양 함양과 더불어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학습과 선택과목을 활성화하며,

둘째, 고등학교 교육을 내실화할 수 있는 수능 과목과 점수체제, 평가방식을 마련하고,

마지막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수능 준비 부담을 경감하는 것이다.

 

. 추진 배경

문·이과 구분 없이 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 소양을 지닌 융·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15.9.)

 ㅇ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18학년도 고1 학생의 수능 응시 시기에 맞춰 2021학년도 수능 개편 필요, 특히 수능 과목 조정 불가피

학생간 무한 경쟁 및 과도한 시험 부담을 완화하고, 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을 지원할 수 있도록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추진

     ※ (국정과제 50-6) 중장기 대입제도 개선 추진

. 추진 경과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 착수 및 이에 따른 ’21학년도 수능 개편 검토 계획 발표(’17학년도 대입제도 확정 발표(‘13.10.)) 

수능 절대평가 도입․확대

 ㅇ (한국사) ’17학년도 수능부터 필수 지정절대평가(‘13.10.)

     ※ 한국사 교육 강화, 학생 흥미 유발 및 수험 부담 최소화 목적

 ㅇ (영어) ’18학년도 수능부터 절대평가 적용(‘14.12.)

     ※ 무한경쟁 지양, 학업부담 경감, 의사소통 중심 영어수업 활성화 등 목적

2021학년도 수능 개편(안) 마련

 ㅇ 전문가들로 수능개선위원회 구성수능과목(안) 자문·논의(‘16.3.∼’17.7.)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능과목(안), 세부 쟁점 논의, 전문가 등 현장 의견수렴 등

 ㅇ 교원, 학부모, 대학 입학처장 등 교육주체 의견수렴(7.14∼7.31.)

.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

                                             

< 수능 개편 방향 >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적과 내용을 반영하여 기초 소양 함양 하고,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학습 및 선택과목 활성화 유도

 ◇ 고교교육 내실화기여하도록 과목 및 점수체제(평가방식) 마련

 ◇ 학생·학부모수능 준비 부담 경감 유도

수능 개편 시안 주요 내용

 

 

2018 수능(현행)

 

<제1안>

일부과목 절대평가

<제2안>

전과목 절대평가

1

국어

1

국어

국어

2

수학

가/나형 중 택 1

2

수학*

가/나형 중 택 1

수학*

가/나형 중 택 1

3

영어

3

영어

영어

4

한국사

4

한국사

한국사

 

5

통합사회·통합과학

통합사회·통합과학

5

6

탐구

(택1)

사회탐구

9과목 중 최대 택 2

6

탐구

(택1)

사회탐구

9과목 중 택 1

탐구

(택1)

사회탐구

9과목 중 택 1

과학탐구

8과목 중 최대 택 2

과학탐구**

4과목 중 택 1

과학탐구**

4과목 중 택 1

직업탐구

10과목 중 최대 택 2

직업탐구***

단일과목

직업탐구***

단일과목

7

제2외국어/한문

9과목 중 택 1

7

제2외국어/한문

9과목 중 택 1

제2외국어/한문

9과목 중 택 1

   * 수학은 응시자 소질·적성·희망 진학 계열 등에 따라 출제유형 선택 응시 가능

  ** 2015 교육과정상 진로선택과목으로 분류된 과학Ⅱ(물·화·생·지Ⅱ)는 출제 범위에서 제외

 *** 2015 교육과정에 따라 신설된 전문공통과목(성공적인 직업생활)으로 통합 출제

1)

표시된 과목절대평가 적용

2)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제2외국어/한문 현행과 유사한 수준에서 출제(고1∼3)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고1 수준에서 출제 (한국사는 응시 필수, 그 외 응시 자율)

3) 과목별 출제범위, 문항수, 배점, 시험시간 등은 후속연구를 통해 ’18. 2월말까지 확정

4) 수능-EBS 연계율은 1안) 연계율 축소·폐지, 2안) 연계율 유지하되 연계방식 개선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능 과목 체계

(2015 개정 교육과정) 모든 학생이 배우는 ‘공통과목’ 도입 및 인문사회·과학기술기초소양 함양을 위한 ‘통합사회’, ‘통합과학’ 신설

   ※ (2009 교육과정) 고교 과정 전부 선택교육과정(일반과목, 심화과목)
(2015 교육과정)
필수 공통과목 이수 후 선택과목 이수(일반선택, 진로선택)

영역

교과(군)

공통과목

선택과목

일반선택

진로선택

기초

국어

국어

화법과작문, 독서,

언어와매체, 문학

실용국어, 심화국어, 고전읽기

 

수학

수학

수학, 수학,

미적분, 확률과 통계

실용수학, 기하, 경제수학,
수학과제탐구

영어

영어

영어회화, 영어,

영어독해와작문, 영어

실용영어, 영어권문화, 진로영어,
영미문학읽기

한국사

한국사

 

 

탐구

사회
(역사/

도덕포함)

통합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법, 사회・문화, 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윤리

 

 

과학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과학사,
생활과과학, 융합과학

 ※ 일반적으로 ‘공통과목’은 고1 수준에 해당, ‘선택과목’은 고2∼3 수준에 해당

(수능 과목) 2015 개정 교육과정반영하고, 학생의 수능 준비 부담 완화 및 대입 안정성을 고려한 수능 과목 마련

 ㅇ (출제과목, 7과목)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선택과목(사탐/과탐/직탐 중 택1), 제2외국어/한문

     ※ 한국사는 응시 필수, 미응시에는 성적 미제공 (그 외 과목은 응시 선택)

 ㅇ (출제범위) 2015 개정 교육과정상 공통과목 및 일반선택과목

   – 국어·수학·영어·선택과목·제2외국어/한문은 현행과 유사한 수준(고1~3)으로 출제하고, 한국사·통합사회·통합과학은 고1 수준 출제

    ※ 과목별 출제범위, 문항수, 배점, 시험시간 등은 후속연구를 통해 ’18. 2월말까지 확정

(2) 세부 과목 개편

【 과학 탐구 영역 】

(쟁점)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수능의 출제범위는 기본적으로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까지로 설정하였으나,

 ㅇ 과학Ⅱ(물리Ⅱ, 화학Ⅱ, 생물Ⅱ, 지구과학Ⅱ)는 진로선택과목으로 분류

   ※ 고 2학년 이후에는 자신의 진로를 고려하여 진로선택과목 및 전문교과(심화과목) 이수 가능

영역

교과(군)

공통과목

선택과목

일반선택

진로선택

탐구

과학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 지구과학,
과학사, 생활과과학, 융합과학

(개편 방안) 교육과정 내용에 부합하도록 과학Ⅱ 수능 출제 제외

 ㅇ 고교학점제 등과 연계하여, 학생이 진로·적성·희망에 따라 과학Ⅱ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여건 조성

【 직업 탐구 영역 】

(쟁점) 직업계열 학생의 대학 진학을 위해 ’05학년도 도입(17개 과목) 이후, 특성화고졸 학생 진학률 감소, 대입 활용 감소 등으로 응시규모 축소

    * 응시규모 : (’15학년도) 13,100명 → (’16학년도) 7,512명 → (’17학년도) 6,273명

 ㅇ 2015 교육과정에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반영 및 전문공통과목 신설

교과(군)

과목군

기준학과

전문 공통 과목

기초 과목

실무 과목

음식 조리

성공적인 

직업생활

식품과 영양

급식 관리

한국 조리  서양 조리  중식조리  일식조리

소믈리에  바리스타  바텐더

조리・식음료과

 

 

…후략…

 

 

(개편 방안) 일반고・특성화고간 교육과정 차이를 고려하여 직업탐구 영역 유지

 ㅇ 2015 교육과정에 따른 전문공통과목(성공적인 직업생활) 1과목 통합 출제

【 제2외국어/한문 영역 】

(쟁점) ’17학년도 기준 아랍어를 정규 교육과정으로 채택한 고교는 6개교에 불과하나, 상대평가 체제로 인한 비교육적 과잉 응시자 쏠림

    ※ 외고·국제고 학생들이 심화 학습하는 독일어·프랑스어 등은 기피, 높은 상대등급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과목(아랍어 등)을 선택하려는 상황 발생

구분

’13학년도

’15학년도

’17학년도

인원(명)

비중(%)

인원(명)

비중(%)

인원(명)

비중(%)

독일어

2,310

3.4

1,628

2.6

1,255

1.7

프랑스어

2,701

4.0

1,697

2.7

1,288

1.7

아랍어

27,844

41.1

12,356

19.5

52,626

71.1

베트남어

27,509

43.5

3,613

4.9

 

 

 

···생략···

 

 

 

한문

9,383

13.8

5,221

8.3

3,147

4.3

(개편 방안) 세계화·다문화 시대에서 제2외국어 교육 필요성을 고려하여 제2외국어/한문 영역 유지

 ㅇ 비합리적 쏠림현상 해소를 위해 절대평가 적용

(3) 수능 절대평가 확대

(필요성) 학생간 무한 경쟁, 과잉 고난도 문항 출제, 시험 부담 등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 현 수능 평가체제 재검토

 ㅇ 학생의 창의융합적 역량을 함양하고 자신과의 경쟁을 통한 성장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남과의 상대적 순위와 상관없이 성취기준에 도달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절대평가 체제 강화 필요

(개편 방안) ’18학년도 수능 절대평가 적용 과목인 영어, 한국사 외 수능 과목에 절대평가 확대 적용

 ㅇ (제1안, 일부 과목 절대평가) 통합사회·통합과학, 제2외국어/한문

 ㅇ (제2안, 전 과목 절대평가) 국어, 수학, 선택과목(사탐/과탐/직탐 중 택1), 통합사회·통합과학, 제2외국어/한문

2021학년도 수능 절대평가 확대

 

2018 수능(현행)

 

<제1안>

일부과목 절대평가

<제2안>

전과목 절대평가

1

국어

1

국어

국어

2

수학

가/나형 중 택 1

2

수학

가/나형 중 택 1

수학

가/나형 중 택 1

3

영어

3

영어

영어

4

한국사

4

한국사

한국사

 

5

통합사회·통합과학

통합사회·통합과학

5

6

탐구

(택1)

사회탐구

9과목 중 최대 택 2

6

탐구

(택1)

사회탐구

9과목 중 택 1

탐구

(택1)

사회탐구

9과목 중 택 1

과학탐구

8과목 중 최대 택 2

과학탐구

4과목 중 택 1

과학탐구

4과목 중 택 1

직업탐구

10과목 중 최대 택 2

직업탐구

단일과목

직업탐구

단일과목

7

제2외국어/한문

9과목 중 택 1

7

제2외국어/한문

9과목 중 택 1

제2외국어/한문

9과목 중 택 1

 ※

표시된 과목은 절대평가 적용

 

<제1안> 일부과목 절대평가

<제2안> 전과목 절대평가

기대

효과

수능체제 변화 최소화로 대입 안정성예측가능성 우위

수능 변별력 유지로 학생부 미흡·부재 학생 재도전 기회 확보(재수생, 검정고시 등)

기존 수능과 유사하여 고교에서의 학생 진로 지도에 용이

수능 변별력 유지로 대학에서 학생 선발 상대적 용이

수능 부담 경감으로 학생 희망·진로별 학습 집중 기대

수능 영향력 축소로 학생참여수업, 과정중심평가 활성화 기대

 – 상대평가 과목 쏠림학습 해소

현장의

우려

암기식 문제풀이 등 현행 교육문제 해소에 한계

  – 학생의 학습부담 상대적 과중

상대평가 과목 쏠림 학습으로 다양한 수업 혁신에 한계

계속적 대입전형 개편 등 혼란 및 사회적 갈등

수능 변별력 약화에 따른 학생부 미흡·부재 학생 재도전 기회 축소(재수생, 검정고시 등)

학생부전형 확대로 인한 내신 부담 및 공정성 문제 제기

 – 학생부 및 내신 경쟁 과열

변별을 위한 타 전형요소 확대로 사교육 부담 확대 우려

‣대입전형체계의 전반적 변화를 수반하므로 대입 안정성 저하

(4) 수능-EBS 연계 개선

(쟁점) 수능-EBS 70% 연계는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해 ’11학년도 수능부터 도입, ’16학년도 영어부터 간접연계 도입

    * 간접연계(EBS 연계 교재의 지문과 주제, 소재, 요지가 유사한 지문을 다른 책에서 발췌 사용)

 ㅇ (연계 축소·폐지 의견) 교과서 대신 EBS 교재로 문제풀이 수업, EBS 영어지문 한글 해석본 암기 등 교육과정 운영 왜곡

   – 학생 수험부담 경감을 위해 EBS 연계 교재 수가 축소(45→15권) 상황에서 참고서업체EBS 문제를 대부분 응용 출판하므로, 연계율 준수를 위해서 과잉 변형 출제 불가피

 ㅇ (연계 유지 의견) 연계율 축소·폐지 시 사교육 부담 증가 우려, 특히 취약지역 중심으로 수능-EBS 연계 지지

개선 방향

 ㅇ (제1안) 연계율 축소·폐지

    ※ (예시) ’19학년도부터 단계적으로 연계율 축소․폐지(절대평가 적용과목 우선 적용) 검토

 ㅇ (제2안) 연계율 유지하되, 연계방식 개선

    ※ (예시) 간접연계 방식 확대, EBS 교재 개선(새로운 문항 유형 개발) 등

 

<제1안> 연계율 축소·폐지

<제2안> 연계율 유지, 방식 개선

기대

효과

‣EBS 한글 지문 해석본 암기 등 학교 교육 왜곡 해소 기대

‣연계율 유지로 학생·학부모의 불안감 해소

현장의

우려

‣취약지역 중심으로 수능 대비 곤란 호소 및 사교육비 증가 우려

EBS 교재 외의 다른 문제집까지 공부해야 하는 학습 부담

연계율 축소·폐지 보다 학교 교육 정상화 기여 정도 미흡

‣간접연계율 확대 시 학생들의 EBS 연계 체감 저하

. 의견수렴 등 향후 계획

권역별 공청회를 통한 대국민 의견수렴

 ○ (1차) 서울·경기·인천·강원권 : 8.11.(금) 16:00~18:00, 서울교대

 ○ (2차) 광주·전남·전북·제주권 : 8.16.(수) 16:00~18:00, 전남대

 ○ (3차) 부산·울산·대구·경북·경남권 : 8.18.(금) 16:00~18:00, 부경대

 ○ (4차) 대전·세종·충남·충북권 : 8.21.(월) 16:00~18:00, 충남대

2021학년도 수능 개편안 확정 : 8.31.(목)

붙임1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목 구성(고등학교)

보통교과

교과

영역

교과(군)

공통 과목

선택 과목

일반 선택

진로 선택

기초

국어

국어(8)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수학

수학(8)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실용 수학, 기하, 경제 수학, 수학과제 탐구

 

영어

영어(8)

영어 회화, 영어Ⅰ,

영어 독해와 작문, 영어Ⅱ

실용 영어, 영어권 문화, 진로 영어,
영미 문학 읽기

한국사

한국사(6)

 

 

탐구

사회(역사/

도덕포함)

통합사회(8)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과학

통합과학(8)

과학탐구실험(2)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체육·예술

체육

 

체육, 운동과 건강

스포츠 생활, 체육 탐구

예술

 

음악, 미술, 연극

음악 연주, 음악 감상과 비평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생활·교양

기술가정

 

기술・가정, 정보

농업 생명 과학, 공학 일반, 창의 경영,

해양 문화와 기술, 가정과학, 지식 재산 일반

제2외국어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Ⅱ

프랑스어Ⅱ

스페인어Ⅱ

중국어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한문

 

한문Ⅰ

한문Ⅱ

교양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 실용 경제, 논술

 

※ 공통과목 옆 ( )는 단위 수, 1단위는 50분을 기준으로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을 의미

□ (통합사회) 학생들이 삶 속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주제 선정하고, 각각의 주제에 대해 시간적·공간적, 사회적·윤리적 측면에서 다각도로 사고할 수 있도록 개발한 과목

□ (통합과학) 자연현상에 대한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통합을 통해 융복합적 사고력 신장이 가능하도록 구성

과목

영역

핵심개념

주요 내용

통합

사회

삶의 이해와 환경

행복

인간, 사회, 환경과 행복

자연환경

자연환경과 인간

생활공간

생활공간과 사회

인간과 공동체

인권

인권보장과 헌법

시장

시장경제와 금융

정의

정의와 사회 불평등

사회 변화와 공존

문화

문화와 다양성

세계화

세계화와 평화

지속가능한 삶

미래와 지속가능한 삶

통합

과학

물질과 규칙성

물질의 규칙성과 결합

원소 기원, 주기율, 화학결합

자연의 구성 물질

자연구성물질, 신소재, 전자기

시스템과 상호작용

역학적 시스템

중력, 자유낙하, 운동량

지구 시스템

에너지 물질 순환 등

생명 시스템

세포, 물질대사, 효소, DNA

변화와 다양성

화학변화

산화·환원, 산·염기, 중화

생물 다양성과 유지

지질시대, 진화와 생물다양성

환경과 에너지

생태계와 환경

생태계, 에너지 효율적 활용

발전과 신재생에너지

전기에너지, 신재생에너지

전문교과Ⅱ (일부 발췌)

교과(군)

과목군

기준 학과

전문 공통 과목

기초 과목

실무 과목

음식 조리

성공적인 

직업생활

식품과 영양

급식 관리

한국 조리          서양 조리

중식 조리          일식 조리

소믈리에           바리스타

바텐더

조리・식음료과

기계

 

기계 제도

기계 기초 공작

전자 기계 이론

기계 일반

자동차 일반

냉동 공조 일반

유체 기계

자동차 기관

자동차 섀시

자동차 전기・전자 제어

선체 도면 독도와 제도

선박 이론

선박 구조

선박 건조

항공기 일반

항공기 실무 기초

기계요소 설계      기계 제어 설계

선반 가공          밀링 가공

연삭 가공          컴퓨터 활용 생산

측정               성형 가공

방전 가공          레이저 가공

워터제트 가공      플라스마 가공

사출 금형 설계     사출 금형 제작

사출 금형 품질 관리 사출 금형 조립

프레스 금형 설계    프레스 금형 제작

프레스 금형 품질 관리   프레스 금형 조립

기계 수동 조립     운반 하역 기계 설치・정비

건설 광산 기계 설치・정비 섬유 기계 설치・정비

공작 기계 설치・정비 고무 플라스틱 기계 설치・정비

농업용 기계 설치・정비   승강기 설치・정비

냉동 공조 설계     냉동 공조 설치

냉동 공조 유지・보수 관리 자동차 전기・전자 장치 정비

자동차 엔진 정비    자동차 섀시 정비

자동차 차체 정비    자동차 도장

자동차 정비 검사    선체 가공

선체 조립          선박 도장

선체 품질 관리     기장 생산

전장 생산          선장 생산

선실 의장 생산     선체 생산 설계

항공기 기체 제작    항공기 엔진・프로펠러 제작

항공기 전기・전자 장비 제작      항공기 기체 정비

항공기 가스 터빈 엔진 정비      항공기 왕복 엔진 정비

항공기 프로펠러 정비 항공기 계통 정비

항공기 전기・전자 장비 정비      헬리콥터 정비

항공기 정비 관리

기계과

냉동공조과

자동차과

조선과

항공과

 

 

···후략···

 

 

(성공적인 직업생활) 학생이 미래의 직업생활에서 요구하는 실천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성공적인 직업인이 되기 위해 재학 중에 학습해야 할 필요가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 과목

    * 직업기초능력, 일과 산업의 이해, 취업과 창업, 산업 안전, 근로관계, 직업 윤리 등

< 성공적인 직업생활 내용 >

내용 영역

내용 영역 요소

일과 직업생활

∙일과 직업의 가치, ∙직업생활의 의미, ∙생애 발달과 직업적 성공

기업과 산업 활동

기업과 기업 활동, ∙제조업과 제품 생산 활동, ∙서비스업과 서비스 생산

직업 능력 개발과 평생 학습

직업기초능력의 종류와 향상, ∙전공별 직무 수행 능력 탐색, ∙경력 개발과 평생 학습의 의미

취업과 창업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취업, ∙취업 계획 수립과 구직 활동, ∙창업과 기업가 정신

근로관계와 산업 안전

근로관계와 법, ∙고용 서비스와 사회 제도, ∙산업 안전과 재해 예방, ∙협력적인 노사 관계

직업윤리와 직업사회

∙사회 문제와 직업윤리, ∙미래의 직업 사회

붙임2

 

 2018학년도 수능 시간표 및 출제범위

구분

영역

문항 수

문항유형

배점

시험 시간

출제범위(선택과목)

문항

전체

국어

45

5지선다형

2,3

100점

80분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

수학

(택1)

가형

30

1∼21번 5지선다형, 22∼30번 단답형

2,3,4

100점

100분

미적분Ⅱ,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

나형

수학Ⅱ,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

영어

45

5지선다형

(듣기17문항)

2,3

100점

70분

영어Ⅰ, 영어Ⅱ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

한국사

(필수)

20

5지선다형

2,3

50점

30분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기 위해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

탐구

(택 1)

사회

탐구

과목당 20

5지선다형

2,3

과목당

50점

과목당 30분

(최대 60분)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 지리, 세계 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9개 과목 중 최대 택 2

과학

탐구

과목당 20

5지선다형

2,3

과목당

50점

과목당 30분

(최대 60분)

물리Ⅰ, 화학Ⅰ, 생명 과학Ⅰ, 지구 과학Ⅰ,    물리Ⅱ, 화학Ⅱ, 생명 과학Ⅱ, 지구 과학Ⅱ

8개 과목 중 최대 택 2

직업

탐구

과목당 20

5지선다형

2,3

과목당

50점

과목당 30분

(최대 60분)

농업 이해,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기초 제도, 상업 경제, 회계 원리,

 해양의 이해,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10개 과목 중 최대 택 2

제2외국어/

한문

과목당 30

5지선다형

1,2

과목당

50점

과목당

40분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한문Ⅰ

9개 과목 중 택 1

 ※

표시된 과목은 절대평가 적용

붙임3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능 개편 연혁

교육과정 개정

수능 개편

6차 교육과정 개정

 ▪1992년 개정, 1996년 고1 적용

 ▪필수과목ㆍ선택과목 도입

1999학년도 수능 개편

 ▪탐구영역 선택과목제 도입

 ▪선택과목간 유·불리 방지를 위해 표준점수체제 도입

7차 교육과정 개정

 ▪1997년 개정, 2002년 고1 적용

 ▪국민공통기본과정 이외에 모두 선택

2005학년도 수능 개편

 ▪모든 시험영역 및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형 수능 도입

 ▪전문계열 학생을 위한 직업탐구영역 신설

수학과 교육과정 개편

 ▪2007년 개정, 2009년 고1 적용

2012학년도 수능 개편

 ▪수리영역(가형ㆍ나형) 출제과목 조정

2009 개정 교육과정 도입

 ▪2009년 개정, 2011년 고1 적용

 ▪교과영역 구분, 교과목 조정

2014학년도 수능 개편

 ▪국어·수학·영어 수준별 수능 도입
(A/B형)

 ▪탐구영역 최대 선택과목 수 조정

2015 개정 교육과정 도입

 ▪2015년 개정, 2018년 고1 적용

 ▪모든 학생이 배우는 공통과목 도입

 ▪통합사회, 통합과학 신설

※ 2021학년도 수능 개편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