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에도 미술작품 한 점? 어렵지 않아요!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경기도, 16일부터 고양‧성남‧부천에서 ‘2017 아트경기’ 개최

 

경기도에 거주하는 신진 작가들의 미술 작품을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상설 미술품 거래소가 경기도 고양과 성남부천에 시범 운영된다.

3일 경기도에 따르면도는 이달부터 올해 말까지 이런 내용을 담은 2017 아트경기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16일 부천 CGV중동점성남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상설 전시 공간을 개소할 예정이다고양 백석역에 위치한 벨라시타에는 23일 문을 연다.

아트경기는 신진 작가의 미술품을 일반 기업이나 고객들이 구매할 수 있는 상설거래소다기존 미술시장에 진입하지 못하는 신진작가들에게는 작품판매의 기회를 제공하고기업이나 일반 도민에게는 부담 없이 미술작품을 소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차정숙 경기도 문화정책과장은 단기간 동안 작가와 일반 구매자들을 연결시켜주는 미술품 직거래 장터는 몇 차례 있었지만 지자체가 나서 상설 미술품거래소를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아트경기 사업을 통해 신진작가들의 시장 진입과 미술품 판매가 활성화되는 선순환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3곳의 아트경기 상설미술품 거래소에는 경기도에 거주하는 신진작가의 작품이 분산 전시될 예정이다. 7월 한 달 동안 실시된 작가 공모에는150여명이 참가 신청을 한 상태다도는 이 가운데 평균 30~1백만원대 가격선의 작품을 전시작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된 작품은 3개 거래소를 통해 일정기간 동안 순회 전시된다방문자는 맘에 드는 작품을 할부로 구매할 수도 있고대여 할 수도 있다.

또한아트경기 거래소에서는 미술품 구매뿐 아니라 미술 작품과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우리 집 그림 한 점’ 이라는 주제 아래 미술 작품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강연과 워크숍미술품 벼룩시장 등도 제공할 예정이다.

아트경기 거래소 외에 9월부터 현대백화점 중동점과 분당 수내역에 위치한 기업 휴맥스()에서 주말동안만 진행하는 미술품 전시회이자 구매장터인 주말페스타를 진행할 계획이다.

전시 중인 작품 외의 작가와 작품 정보는 2017 아트경기 홈페이지(www.artgg.org)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작품 상담 및 판매와 운송설치 등의 서비스도 무료로 지원한다.

경기도는 올해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내년부터 도내 4곳의 상설 미술품거래소를 마련본격 운영에 들어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