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안전한 계란 공급 위해 양계농장 방역 지도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인천시, 안전한 계란 공급 위해 양계농장 방역 지도

 

인천광역시장는 폭염 대비 축산농가 방역관리 강화와 함께 닭 진드기 예방요령 및 동물용의약품 휴약기간 준수에 관한 집중 지도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일부 산란계 농가에서 닭 진드기를 구제하기 위해 동물용의약외품을 오․남용한다는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닭 진드기(mites)는 붉은 진드기, 닭 이 등으로 불리는 1mm 크기의 아열대성 외부기생충으로 계사 내 틈새나 계분에 있다가 어두워지면 닭 몸에 붙어 흡혈을 한다. 낮에는 계사 틈, 그늘에서 움직이지 않고 쉬고 있기 때문에 발견하기 어렵고 이미 발견했을 때에는 엄청난 집단이 서식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닭 진드기는 세균 및 바이러스 질병을 전파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 산란율 감소, 빈혈, 발육지연, 수면장애 및 영양결핍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닭 사육농가에서는 복도와 계사 안쪽에 먼지가 쌓여 있지 않도록 스크래퍼와 청소기를 이용해 바닥을 청결하게 하고 계사의 습도를 70% 이하로 유지하며, 최소 1개월에 한번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계사관리를 통해 닭 진드기를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일부 산란계 농장에서 동물용의약품을 오․남용해 계란 내 약제가 잔류될 수 있다는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축산물에 약제가 남아있는 것을 막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약제를 사용하지 않는 기간을 휴약기간이라고 하는데, 휴약기간은 약제 제품별로 다르게 설정되어 있고, 휴약기간 동안 생산된 계란은 판매할 수 없다.

농가에서 휴약기간을 위반할 경우 6개월간 잔류위반 농가로 지정되어 보다 엄격한 규제검사를 받게 되고,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규제검사 결과 기준이 초과된 닭, 계란 등 축산물은 모두 폐기되므로 해당 농가는 경제적으로 큰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이다.

인천시는 무더위와 호우성 장마로 인해 하절기 가축전염병 및 축산농가의 폭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가축관리요령 지도, 질병예방 활동 및 소독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아울러 소비자에게 믿을 수 있는 안전한 계란을 공급하기 위해 동물용의약품의 안전사용 수칙과 닭 진드기 차단방역요령을 집중 지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닭 진드기는 철저한 차단방역과 계사 청결 및 적절한 습도 유지로 진드기가 서식하기 어려운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예방해야 하고, 무분별한 동물용의약품의 오․남용은 축산물의 안전성을 위협할 수 있으며, 특히 산란계에서는 항생제 등 의약품 사용에 보다 신중을 기해야 한다.”며, “닭 진드기 차단방역요령과 동물용의약품의 안전사용 수칙을 참고해 농장관리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인천시의 닭 사육규모는 940농가 97만수이고, 이 중 산란계는 16농가에서 38만수를 사육하고 있다.

참고1

닭 진드기 차단방역요령

외부에서 농장 내부로 진드기를 들여오지 않도록 합니다.
사람(외부인, 백신팀, 용역팀 등), 중추, 야생동물(쥐, 비둘기 등)
계사 내부에 외부인의 진입을 차단하고 백신팀은 출입전 샤워를 마치고 농장에서 준비한 옷과 신발을 갈아입고 농장에 진입

-농장 내부에 있는 진드기 밀도를 최소로 줄입니다.
출하 후 2~3일 이내에 약을 살포하고 먼지를 제거한 다음 물청소
물청소는 반드시 고압세척기로 틈에 있는 먼지와 진드기의 알이나 유충을 파내야 합니다.
세척 소독 후 반드시 적절한 약제를 골라 다시 한 번 입추 전 살충
소독은 천청과 벽을 포함한 모든 영역을 실시, 살충제는 전 계군에서 감염 밀도가 높지 않다면 계사만 해도 충분합니다.
약제는 진드기 내성검사 실시 → 효과있는 약제 선별 → 알과 유충을 죽일 수 있는 약제 사용 → 소독 후 전문가 검사

★ 유효약제 및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하여는 (사)대한양계협회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내용을 참고

진드기가 살기 어려운 환경을 만듭니다.
소독과 약제조치가 끝난 계사에서 규조토(유창계사)나 실리카 코팅(무창계사)을 권장

각 계사(동)별로 위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참고2

동물용의약품의 안전사용 10대 수칙

-사용설명서를 충분히 읽어본 후 사용하세요.
– 사용설명서에 지정된 가축에만 사용하세요.
– 사용 용량은 반드시 지켜주세요.
– 휴약기간은 시간까지 정확히 지켜주세요.
– 사용방법(투약경로)을 반드시 지켜주세요.
– 성분이 같은 약을 먹이면서 동시에 주사하는 등 중복사용을 하지 마세요.
– 주사부위와 주사침 등을 알맞게 선택하세요.
– 휴약기간이 되면 사료통, 축사, 사료저장고 등을 완전히 청소한 후 약제가 들어있지 않은 사료와 물만 먹이세요.
– 동물용의약품의 사용내역을 철저히 기록·유지하세요.
– 이상의 사항에 대하여 의문이 있으시면 진료를 담당하는 수의사에게 도움을 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