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원 청렴연수과정에 관심과 참여 높아져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지방의원 청렴연수과정에 관심과 참여 높아져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 소속 청렴연수원은 올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지방의원들의 청렴의식 강화를 위한 맞춤형 청렴교육을 실시한다.

 

○ 올해 전북 권역 14개 기초의회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였고, 오는 7월17일에는 경기도의원 141명을 대상으로 경기도 의회(경기수원시 소재)에서 청렴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특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체온 체크, 마스크 착용, 충분한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진행된다.

 

○ 국민권익위 청렴연수원은 2019년에 지방의원만을 대상으로 하는 청렴교육 과정을 개설하여 서울특별시의회, 충청북도의회를 비롯한 17개 지방의회, 총 248명 지방의원들을 대상으로 청렴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 그 결과 지난해 교육을 받은 지방의회 중 청렴도 측정 대상인 6개 모든 의회의 청렴도가 1~2등급 상승하는 실질적 효과도 나타났다.

 

         


        [ ‘19년 교육을 수료한 모든 의회의 청렴도 등급 상승 ]


         




         


         




        충청북도의회(2등급⇧), 서울시의회(1등급⇧), 포항시의회(1등급⇧),

        천안시의회(1등급⇧), 전주시의회(1등급⇧), 서울 관악구의회(1등급⇧)

 

지방의원들은 ‘청렴 서약식’, 의정활동 중 겪을 수 있는 청탁금지법, 행동강령 위반 사례 등을 소개하는 ‘청렴토크콘서트’ 등 특화된 교육을 통해 공직자로서 청렴마인드를 함양하는 시간을 갖는다.

 

○ 올해 전북권역 14개 기초의회 청렴교육에 참여한 박병술 전주시의회 전 의장은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되어 그간 막연했던 청렴의 개념을 확실히 정립할 수 있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청렴연수원 김원영 원장은 “민선8기 지방의회 후반기 원구성이 된 만큼 지방의원들의 변화된 모습에 대한 주민의 기대감이 크다”며 국민권익위 청렴연수원에서 주관하는 지방의원 맞춤형 청렴교육 과정을 적극 활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권익

 

 

Author: L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