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2020 정부혁신 박람회에 “국민 누구나, 국민생각함” 출품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국민권익위, 2020 정부혁신 박람회에 “국민 누구나, 국민생각함” 출품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다음 달 3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2020 정부혁신 박람회’에 현재 국민정책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 활용 사례를 전시 중이다.

 

○ 올해의 정부혁신 추진성과를 공유, 확산하기 위한 이번 박람회에서 국민권익위는 ‘참여와 협력’ 부문에 “국민 누구나, 국민생각함” 전시관을 개설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많은 관람객들이 다녀가는 등 관심이 높다.   ※ 정부혁신 박람회 바로가기 : www.innoexpo.kr

국민권익위가 운영하는 국민정책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은 누구든지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전문가, 공직자와 소통·협력하여 함께 더 좋은 정책을 만들어나가는 참여 공간이다.

 

○ 국민권익위는 올 한해 국민생각함을 활용하여 온라인 개학 만족도 조사, 코로나19로 인한 대학 등록금 반환, 부동산 대책, 택배 종사자 근로환경 개선 등 굵직굵직한 사회 현안에 대해 국민의견을 수렴하여 갈등을 중재하고 불합리한 제도의 개선을 추진했다.

 

○ 국민생각함을 기반으로 ‘시각장애인 안내견의 공공장소 출입 확산’, ‘2050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플라스틱 줄이기’ 등 공공캠페인을 진행하여 장애인 권익 보호, 기후변화 대응 등에 대한 국민인식과 행태 변화를 이끌어내기도 하였다.

 

○ 또한 국민생각함에 등록된 국민의 우수한 정책 아이디어를 적극 발굴하여 정부 정책으로 실현하기도 했다.

< 국민 아이디어의 정책 실현 사례 >

√ “색약이라도 육군 조리병으로 복무할 수 있게 해주세요!” 제안 (권익위가 병무청에 제도개선 권고, 2020년 6월)

√ “감염병 확산 시 공공시설 위약금 환불규정을 만들어주세요!” 아이디어(권익위가  지방자치단체 등에 제도개선 권고, 2020년 6월)

√ “폐 아이스팩을 다시 활용하면 어떨까요?” 아이디어 (환경부와 공동으로 아이스팩 수거-재활용 체계 마련, 2020년 5월)

국민권익위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국민생각함 활용 방법과 혁신 사례를 재미있는 영상과 카드뉴스 등으로 소개하는 한편, 다양한 국민참여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 국민권익위 양종삼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앞으로도 국민생각함을 통해 국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국민의 뜻에 부합하는 정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국민생각함 전시관 관람 방법 : ①www.innoexpo.kr② 사이트 상단 <참여와 협력> 클릭 ③ <국민 누구나, 국민생각함> 전시관 클릭

 

#국민권익

 

 

Author: L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