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군 관리 농업용 저수지 전수 정밀 점검·기능 개선을 위한 영상회의 열어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도, 시·군 관리 농업용 저수지 전수 정밀 점검·기능 개선을 위한 영상회의 열어

– 수원시 등 25개 시·군 저수지 관리 담당 공무원 대상

– 5월까지 정밀점검 완료 목표로 법령에 따른 안전진단 실시요령, 정밀점검 용역 시 과업범위 내용, 저수지별 결함 상태에 따른 보수·보강 방법 등 공유

 

경기도가 27일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시·군 관리 농업용 저수지 재해피해 사전 예방과 정밀점검 용역 추진을 위한 영상회의를 열었다.

 

도내 농업용 저수지 대부분은 만들어진 지 50년이 넘은 노후 저수지다. 갑자기 비가 많이 내릴 경우 빗물을 강 하류로 내려 보내는 물넘이가 작거나 없고, 홍수량(수위) 조절을 위한 비상수문의 거의 설치돼 있지 않아 재해에 취약한 실정이다.

 

이에 도는 그 동안 진행했던 육안점검 위주의 안전점검 대신 전문가 현장 방문을 통한 면밀한 현장 점검을 위해 지난해 9월 ‘시·군 관리 농업용저수지 유지·관리 추진대책’을 수립했다. 이후 지난해 12월 시·군에 배정한 재난관리기금 40억 원을 활용해 올해 수원시 상광교 등 22개 시·군 저수지 189곳에 대한 정밀점검을 5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회의에서는 ▲농어촌정비법과 시설물안전법에 의한 안전진단 실시요령 ▲정밀점검 용역 시 과업범위 내용 ▲저수지별 결함 상태에 따른 보수·보강 방법 등이 공유됐다.

 

안동광 경기도 농정해양국장은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농업용 저수지 전수 정밀점검을 차질없이 진행해 재해취약 요소를 예방하고 농업인들이 재해 걱정 없이 안전한 일상생활과 영농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정밀점검 결과에 따라 시·군별로 안전 D등급 등 개·보수 우선순위 저수지를 정해 순차적으로 저수지 보수·보강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경기뉴스

 

 

Author: L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