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장마 대비 노지고추 다수확 위한 개화기 관리 철저

(김포)장마 대비 노지고추 다수확 위한 개화기 관리 철저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광희)는 노지고추 개화기를 맞아 초기 다수확을 위한 생육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올해는 3월하순부터 5월하순까지 거의 매주 비가 내려 노지 작물 파종 및 정식을 위한 토양중 물은 적당한 상황이다. 반면에 5월하순임에도 불구하고 15℃이하로 낮은 기온으로 노지고추의 활착이 평년보다 다소 저조한 곳이 많은 편이다. 작년에는년 6월 25일후 장마가 시작되어 9월상순까지 약 65일간 장마가 계속되어 착과기 개화불량 및 탄저병 다발생으로 수확량이 대폭 감소했었다.

3월부터 5월말 현재까지 강수량을 보면 작년은 133.5㎜인 반면, 올해는 357.5㎜로 약2.7배 많은 양이 내려, 해마다 문제가 되었던 봄가뭄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봄철 잦은 강우 상황을 볼 때, 올 여름 장마철에도 기후변화에 따른 여름철 장마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길 것으로 예상이 된다.

이에 대비하기 위하여, 노지고추 생육저조한 곳 요소 엽면시비 및 관주처리, 꽃이 피기 시작할 때 적기 1차 웃거름 주기, 지줏대 빨리 세워서 강풍에 부럼짐 예방, 바이러스 의심주 조기 제거, 방아다리 아래 측지 2개 키워서 조기 착과 유도(이때, 웃거름 다소 많이 자주 주기 등 초세 관리), 개화기 칼슘제 주1회 엽면시비, 진딧물 및 총채벌레 등 바이러스 전이 해충 방제 철저, 6월초부터 탄저병 예방방제 실시, 장마전 이랑이 낮은 곳은 고랑을 더 깊게 파주고 배수로 정비 철저히 하기 등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재준 기술지원과장은 “노지채소 중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는 고추를 긴 장마와 태풍 등 예상되는 기상기후에도 안전하게 다수확 할 수 있도록 생육초기부터 철저하게 관리를 해주기를 바란다.” 당부했다.

[문의 : 기술지원과 원예특작팀 ☎031-980-5092]

 

#김포뉴스

 

 

Author: L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