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공항 이전 문제에 관한 광주시 향후 추진방향

공항 이전 문제에 관한 광주시 향후 추진방향

 

공항 이전 문제에 관한 광주시 향후 추진방향

지역 최대현안인 공항 이전 문제에 관한 논의가 새해 들어서도 진전되지 않음에 따라 지역민들의 걱정이 높아지고 있어 광주시의 향후 추진방향을 다음과 같이 밝힙니다.

    1. 20.「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에서 시도지사는 다음 사항을 적극 실천해 나갈 것에 합의했습니다. 

①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하고 기반시설 확충 등을 위한 국고 확보에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②군공항 이전문제는 이전지역 주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 군공항이 조기에 이전되도록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2년여 동안 군공항 이전문제가 예비이전후보지 조차 선정되지 못하면서 광주시의회, 시민사회단체 등을 포함한 광주시민들은 ‘先 민간공항 이전’을 반대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광주시는 민간공항 이전을「군공항 4자 협의체」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발표하였고 이로 인해 민간공항 이전이 보류되고 군공항 이전논의가 중단되는 등 양 시도간 합의사항이 이행되고 있지 못한 점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광주시와 전라남도는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이 막대한 재원과 지원을 필요로 하는 국책사업이므로 군공항 문제해결에 중앙정부가 적극 나서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습니다.

특히 양 시도는 ‘국무총리실 주관의 범정부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는데 적극 공감하고 국가 차원의 획기적인 정책대안 마련과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는 ‘범정부 협의체’ 출범을 건의한 바 있습니다.

우리시는 국무총리실 주관의 범정부 협의체가 구성된다면 그 운영을 적극 뒷받침하는 등 광주전남 상생과 동반성장 차원에서 지역 최대현안인 군공항 이전문제가 조기에 해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1년 3월 30일

광주광역시 대변인

 

#광주뉴스

 

 

Author: L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