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지역인재 장학금 지원계획 수립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 12월 22일 “2018년도 지역인재장학금” 지원계획을

발표하였다.

’14년부터 시작된 지역인재장학금은 지역의 우수 인재가 지역 대학에 진학할 때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18년에는 800억 원 규모로 약 17,000여 명에게 지원될 예정이다.

지원 자격은 비수도권 고교를 졸업하고 `18학년도 비수도권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이 대상이다.

* `18년 국가장학금을 신청한 신입생에 한함

대상 대학은 비수도권 대학 중 국가장학금 Ⅱ유형 참여 대학이다.

각 대학은 입학정원의 5% 범위 내에서 성적 우수 분야와 특성화 분야로 선발한다.

성적 우수 분야는, 4년제의 경우 내신 또는 수능(2개영역 이상) 3등급 이내, 전문대의 경우 내신 또는 수능(2개영역 이상) 4등급 이내 학생을 지원 대상으로 한다.

특성화 분야의 경우, 성적과 관계없이 대학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다양한 인재를 대학 자체 기준에 따라 최대 50%까지 선발한다.

※ 각 분야의 세부선발기준은 대학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18년 지원부터는 저소득층 지역인재가 실질적인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소득 수준을 고려하여 집중 지원한다.

각 대학이 선발한 학생 중 기초 ~ 기준 중위소득 100%* 이내 우수 학생에게는 입학부터 졸업 때까지 일정한 성적 기준** 충족 시 전 학기 동안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 보건복지부에서 정하는 국민 가구소득의 중위값(4인기준)

** (계속지원 기준)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이수 및 B학점(80점 이상) 이상 취득, 장학생은 매 학기마다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여야 함

기초~차상위 계층 학생이 의약학계열 진학 시 전 학기 동안 등록금 전액을 우선 지원한다.

기준 중위소득 100% 초과 ∼ 8분위 이하 학생에게는 1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전문대 지원 강화를 위해, 성적우수 자격기준을 `18년부터 내신 또는 수능(2개영역 이상) 4등급 이내로 완화*하여 지원한다.

* (`17년) 내신 또는 수능(2개영역 이상) 3등급 이내 → (`18년) 내신 또는 수능(2개영역 이상) 4등급 이내

교육부 관계자는 “지역의 우수인재가 지역대학에 진학하는 실질적인 유인책이 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고, 우수 인재 유치를 통해 지역 대학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