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국내 전체 방송시장 15조 9천억 원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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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사자는 약 3만 6천명, 유료방송 가입자는 3,003만명, 수출액은 3억 5천만 달러 등 2017년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2016년 말 기준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매출액 기준으로 15조 9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3.8% 증가한것으로 파악되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 이하 ‘방통위’)는2016년도 기준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2017년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방송시장 개황 >

 

‘14

‘15

‘16

‘15 대비

증감

증감률

방송매출()

14조 9,581억

15조 3,195억

15 9,023

5,828억

3.8%

종사자수()

3만 4,615명

3만 5,096명

3 5,992

896명

2.6%

유료방송 가입(단자)

2,746만

2,826만

3,003

177만

6.2%

수출액(달러)

3억 1,381만

3억 200만

34,731

4,531만

15.0%

 

방송사업자별 매출 현황 >

 

방송채널사용사업자(Program Provider, 이하 ‘PP’)가 6조 4천억 원(홈쇼핑 : 3조 4천억 원 포함)으로 가장비중이 높고(40%), 지상파방송사업자(이하 ‘지상파’)가 4조원으로 25%를 차지했다.

 

인터넷멀티미디어 방송사업자(이하 ‘IPTV’)와 PP는 수신료수입 증가, 홈쇼핑수입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이 늘어난 반면, 종합유선방송사업자(System Operator, 이하 ‘SO’)는 수신료 수입 감소, 지상파는 광고 수입 감소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되었다.

 

※ 지상파, 1,020억원감소: 광고(△2,884억원),협찬(+92억원),수신료(+77억원),콘텐츠 판매(+1,036억원) 등 ※SO, 898억원 감소: 수신료(△981억원),광고(△38억원),홈쇼핑송출료(△43억원), STB임대(+190억원)등

IPTV, 5,189억원 증가: 수신료(+2,191억원),광고(+410억원),홈쇼핑송출료(+964억원), STB임대(+795억원)등

※ PP, 1,577억원 증가: 광고(△32억원),협찬(+373억원),프로그램 사용료(△185억원), 홈쇼핑(+1,699억원) 등

 

방송매체별 매출 추이(단위 :억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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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사자 현황 >

 

전체 방송종사자 3만 6천 명 중 PP가 약 1만 6천명으로 가장 높은 비중(44%)이며, PP 및 IPTV는 실적호조로 종사자가 증가(738명)하였다.

 

※ PP는 데이터홈쇼핑 성장 등으로 612명 증가, IPTV는 126명 증가

※ 지상파 종사자는 거의 변동이 없으며(△5명), SO는 176명 증가

 

방송매체별 종사자 수(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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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자  >

 

‘16년 말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003만 명으로 IPTV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대비 177만 명 증가(증가율: 6.2%)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 ‘15년 대비 SO 16만명 증가(아날로그 △188만명, 디지털 +203만명), IPTV 153만명 증가(증가율: +13.5%), 위성방송은 9만명증가

 

유료방송 가입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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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TV의 디지털전환은 8VSB 가입자 수(‘16년 336만명)가 증가하여 전환율(79.7%)이 지속적으로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케이블TV 디지털전환 현황 >

 

‘15

‘16

아날로그 가입자

468만

280만

디지털 가입자

8VSB 방식

156만

336만

QAM 방식

750만

772만

디지털전환율(%)

70%

79.7%

 

방송프로그램의 제작·구매  수출 >

 

‘16년도 방송프로그램의 제작·구매비용은 약 2조 7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1,736억 원 증가(6.8%)하였고,

 

구매비용 등은 감소(△936억, △19.3%)한 반면 자체제작(+2,156억, +19.4%) 및 외주제작 비용은 증가(+517억원, +6.0%)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 프로그램 제작과 구매(단위 억원) >

 

‘14

‘15

‘16

‘15 대비

증감

증감률

자체제작

11,257

11,099

13,255

+2,156

+19.4%

외주제작

8,199

8,576

9,093

+377

+6.0%

구매 등

5,944

5,775

4,839

△936

△19.3%

합 계

25,401

25,450

27,186

+1,736

+6.8%

 

방송사(지상파+PP)의 프로그램 등 수출은 전년대비 15% 증가한 3.5억 달러, 수입은 13.4% 감소한 1.2억 달러로 나타났다.

 

〈사업자별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단위 : 만 달러〉

구분

수출

수입

‘15

‘16

‘15

‘16

지상파

24,573

27,852

436

479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5,627

6,879

13,537

11,628

합계

30,199

34,731

13,973

12,107

 

※ 지상파 : 수출은 일본(31.6%), 중국(30.6%), 수입은 영국(49.8%), 미국(30.2%) 順

※ PP : 수출은 중국(30.9%), 일본(30.7%), 수입은 미국(88.2%), 일본(5.8%) 順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방송산업 분야별 실태 파악을 통해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정책수립에활용하기 위해 2000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며,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인터넷조사 및 분석을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16년말 기준 정부에 등록된 400개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 된 것으로 ▲손익․재무현황 ▲유료방송 가입자 ▲종사자 ▲프로그램 제작․유통 등 방송산업 관련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