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사드 관련 중국시장 긴급 점검회의 개최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문체부, 사드 관련 중국시장 긴급 점검회의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3월 3일(금), 최근 한류콘텐츠 및 방한관광객 제한 등과 관련된 중국 시장의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장관직무대행(1차관 송수근) 주재로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문체부는 지난해 7월 이후 한중 관계의 상황을 고려해 관광 대책반과 콘텐츠 대책반을 구성하고 중국 현지상황을 수시로 점검해(수출, 방한) 시장 다변화, 개별 관광객 중심의 홍보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방안을 마련해 추진해 오고 있다.

그러나 최근 중국 현지 여행업계의 방한 관광 상품 판매를 제한하는 등 우려스러운 상황이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방한 관광시장의 위기가 커지고 있다.

이에 문체부는 송수근 직무대행 주재로 관계 실국장이 참석하는 긴급점검회의를 개최해 관광 및 콘텐츠 분야를 총괄하는 종합대책반(직무대행 주관, 기획조정실장 간사)을 구성했다. 문체부는 앞으로 업계 간담회, 유관 기관과의 논의 등을 통해 현장 상황에 기민하게 대처해 나갈 방침이다.

우선 중국 현지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정확한 상황 분석을 하고, 국내 관광 및 콘텐츠 산업 업계와의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중동·동남아 등 시장의 다변화, ▲개별관광객 유치 노력 확대, ▲업계 피해 대책 검토 등, 다양한 공동 대응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