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N 콘텐츠의 민간 투자 확대 및 해외 플랫폼 유통 지원 본격화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회장 권영수, 이하 ‘RAPA’)는 성장잠재력이 큰 MCN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위해 「MCN*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을 3월 5일(월)부터 4월 12일(목)까지 공고한다고 밝혔다.

 

* MCN(Multi-Channel Network) : 1인 창작자가 만든 영상콘텐츠를 관리·유통하면서 수익을 공유하는 비즈니스

 

‘MCN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은 미디어 분야의 핵심인 웹·모바일 콘텐츠 활성화를 위하여 MCN 사업자가 직접 기획․제작하는 우수 콘텐츠에 대해 제작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이번 사업에서는 정부 지원금과 민간 투자액을 늘리고, 해외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는 등 질적으로 콘텐츠를 성장시킬 계획이다.

 

정부(75%)와 민간 투자(25%) 연결 형태로 10개 내외의 콘텐츠를 선정하고, 사업자당 최대 25백만 원(‘17년, 20백만 원)까지 지원한다.

 

MCN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지원으로 완성된 콘텐츠는 K-콘텐츠뱅크*뿐만 아니라, 해외 OTT** 플랫폼 등에 유통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K-콘텐츠뱅크(www.kcontentbank.com) : 국내 중소 방송사‧제작사가 방송콘텐츠를 저장‧편집‧송출‧관리하고, 해외 방송사‧미디어 기업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홍보하는 온라인 B2B 유통시스템

** OTT(Over The Top) : 인터넷을 통해 방송프로그램‧영화‧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자체 기획 및 제작이 가능한 MCN 사업자는 모두 지원 가능하며, 신청을 원하는 사업자는 3월 5일(월)부터 4월 12일(목)까지 콘텐츠 기획안, 해외유통 계획 등의 내용을 포함한 신청서류를 e-나라도움 홈페이지(www.gosims.go.kr)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

 

본 지원사업에 대한 상세내용은 한국전파진흥협회(www.rapa.or.kr), e-나라도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민간 투자 연계 계획 등 세부 사항에 대한 안내를 위해 제작지원 설명회(3월 8일(목), 장소: 한국전파진흥협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MCN 사업자들이 만든 창의적인 고품질 콘텐츠는 국제 미디어 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면서 “정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콘텐츠 경쟁력을 제고 하고, 나아가 방송콘텐츠 산업의 해외 진출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