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협력으로 뉴질랜드에서 우리 수산 꿈나무 키운다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 3월 15일부터 `18년 한-뉴 수산협력 4개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오는 3월 15일부터 ‘2018년도 한-뉴질랜드 수산협력사업’ 참가자를 모집(총 38명)한다고 밝혔다.

 

한국과 뉴질랜드 양국 정부는 FTA 협상 당시 농축수산부문 개방에 대한 이익균형과 국내 피해보전의 일환으로 수산협력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양측은 국내 어업인 지원과 수산부문 전문가 육성을 위해 동 사업의 비용을 분담하고 있으며, 올해로 시행 3년차를 맞는다.

 

2018년도 한-뉴 수산협력사업은 ▲어촌지역 청소년 어학연수(23명) ▲산학연계 훈련(8명) ▲수산분야 대학원 과정(1명) ▲수산분야 전문가훈련(6명) 등 총 4개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 어촌지역 청소년 어학연수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육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낮은 어촌지역 중·고등학생에게 뉴질랜드 어학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학교 추천 등을 통해 어촌지역 중 · 고등학생 23명을 선발하고, 8주간(7월 중순~9월 중순) 뉴질랜드 현지의 공·사립학교에서 정규 교과와 어학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 산학 연계 훈련

 

수산관련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수산계 고등학생과 관련 전공 학부생들의 역량강화도 지원한다. 수산계 고등학생 · 대학생 가운데 총 8명을 선발하여 올해 7월부터 3개월 간 현지에서 어학 및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후에는 뉴질랜드 정부가 소개하는 수산분야 우수기업에서 5개월 간 근무(유급)하며 직무 경험을 쌓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수산분야 대학원 과정 지원

 

수산 · 양식분야의 전문 학술연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뉴질랜드의 수산연구 우수대학* 석·박사 학위과정 이수를 지원한다. 작년에 뉴질랜드 빅토리아대학 수산자원평가부문 박사과정에 1명을 선발하여 지원한 데 이어, 올해는 석사과정에 진학할 학생 1명을 추가로 선발할 계획이다.

 

* 빅토리아 대학교, 캔터베리 대학교, 오클랜드 대학교, 오타고 대학교(뉴질랜드 정부 선정)

 

대상자는 앞으로 2년간 학위과정의 장학금과 체재비 등(연간 약 5천만원)을 지원받으며, 올해 가을학기 또는 내년 봄학기부터 대학원 과정을 시작하게 된다.

▲ 수산분야 전문가 훈련

 

뉴질랜드의 수산과학 분야 선진기술을 직접 배우고 국내 도입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와 관련 기관 공무원의 현지훈련(2주)을 지원한다. 훈련과정은 뉴질랜드 외교통상부(MFAT)와 1차산업부(MPI)*에서 주관하며, 총 6명을 선발하여 수산자원평가(4명)와 수산물 수입위험분석(2명) 연구·훈련과정에 참여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MFAT : Ministry of Foreign Affairs and Trade/ MPI : Ministry for Primary Industries

 

올해 수산협력사업 대상자 선정(어학연수, 산학연계훈련) 시 사업 도입 취지를 살려 FTA 피해보전직불금* 및 폐업지원금** 지원을 받은 가정의 구성원과 저소득층 자녀(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게는 가산점을 부여한다. 또한, 해양수산부가 주최한 수산·어촌 관련 대회·행사의 수상자에게도 가산점 및 우선선발 혜택을 부여할 계획이다.

 

* FTA 협정 이행으로 수입량이 급격히 증가하여 가격하락의 피해를 입은 품목 지원

 

** FTA 협정 이행으로 양식업 등을 계속하는 것이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지급

 

*** 수산계학교 우수학생, 우수 대학생기자, 어촌체험마을 전진대회 · 차세대 농어업경영인 수상자(’18년도 수상자는 ’19년도 대상자 선정 시 혜택 부여)

 

임지현 해양수산부 통상무역협력과장은 “한-뉴 수산협력 프로그램이 우리나라 수산분야를 이끌어갈 어촌지역 청소년과 젊은 수산인들에게 의미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자유무역협정 협상과정에서 다양한 협력사업을 발굴하여, 어촌 복지 증진과 수산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