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진흥원 ‘우리동네 학습공간’ 200개소 신규 모집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과 도내 시․군, ‘우리동네 학습공간’ 신규모집

– 생활권 내 유휴공간을 학습장소로 기부하는 사업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과 경기도내 시.군은 생활권 내 유휴공간 활용 및 학습 공동체 형성을 위해 우리동네 학습공간과 학습나눔 매니저를 22일까지 모집한다.

올해로 4년 차에 접어든 우리동네 학습공간’ 운영 사업은 카페도서관박물관주민자치공간 등의 유휴공간을 시설주가 학습 모임에 무료 제공하는 기부 사업이다.

시설주는 시설 내 유휴공간을 지역 사회에 기부해 지역 커뮤니티 거점으로 활용하는 이점을 얻고이용자들은 해당 공간에서 학습 모임 활동을 통해서 학습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

우리동네 학습공간 사업에 참여하면 지정 시설이라는 인증 현판과 함께 진흥원 공식 네이버 블로그페이스북 등을 통한 온라인 홍보를 지원받는다.

이뿐만 아니라 올해부터는 공모에 선정된 우리동네 학습공간 시설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 지원도 받을 수 있다.

또한우리동네 학습공간의 운영 지원을 위해 시‧군당 1~2명의 학습나눔 매니저도 신규 모집한다학습나눔 매니저는 4월부터 올해 말까지 활동하게 된다.

2016년부터 운영된 매니저 제도는 평생학습 활동가들이 활동 지역의 우리동네 학습공간을 직접 방문해 시설주의 의견을 청취하고 운영상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역 평생교육 네트워크를 보유한 학습나눔 매니저들은 교육기부자와 수혜자들을 연결시켜주는 교육 기부 문화 전파자의 역할도 담당한다.

접수기한은 오는 3월 22일까지로우리동네 학습공간은 약 200개소학습나눔 매니저는 31명 내외로 모집한다모집자격은 우리동네 학습공간의 경우 사업취지에 공감하고 유휴공간을 일정 시간 동안 무료로 제공 가능한 시설학습 매니저의 경우 우리동네 학습공간이 지정된 시.군에서 활동하는 평생학습 활동가면 지원 가능하다.

접수는 해당 시·군 평생학습 담당부서에서 가능하고 서류 심사를 거쳐 3월 30일 발표 예정이다선정된 시설에는 지정 인증 현판이 배부되며 지정 기간은 4월부터 내년 2월까지이다.

그 밖에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http://www.gill.or.kr), 교육협력실 (031-547-6554)로 문의하면 된다.

박희동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권한대행은 생활권 내 유휴공간 활용과 학습 공동체 형성을 위한 우리동네 학습공간 운영 사업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경기도는 463개 시설을 우리동네 학습공간으로 지정하고 있으며 올해 200개를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동네 학습공간 현황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웹사이트 (http://www.gill.or.kr/udong)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