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공사 자재가격 ‘소폭상승’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print

시설공사 자재가격 ‘소폭상승’


시설공사 자재가격 지난해 하반기 대비 1.09%상승 … 21일 발주분 부터 적용

정부 시설공사의 예정가격 작성 시 적용되는 자재가격이 ‘17년 하반기 대비 1.09%인상되어 공사비가 소폭 올라갈 전망이다.

조달청(청장 박춘섭)은 민·관 합동의 시설자재가격심의회*를 개최, 공통자재 7,712품목, 시장시공가격 863개 품목에 대한 가격 적정성을 심의·의결하고, 3월 21일자부터 조달청에서 발주하는 시설공사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 시설자재 가격의 신뢰도와 정부 시설물 품질 확보를 위하여 정부기관, 학계, 관련협회 전문가 37명으로 구성된 가격심의 기구로 종합·분과위원회로 구분 운영

 

공통자재 가격이 평균 1.0% 인상된 가운데 동관, 형관, 아연도각관 등 1,942품목이 상승하고, 볼트류, 플랜지 등 171품목은 하락했으며, 유리, 바닥재, 천정판 등 5,616품목은 보합세를 유지했다.

 

시장시공가격*은 평균 1.91% 인상됐다. 이중 방수공사, 외벽단열공사, 경량철공천정틀 등 774개 품목이 상승하고, 배관배선 일체형 접속기구 등 72품목은 하락했으며, 셔터 등 17품목은 보합세를 유지했다.

 

* 단위공종별 소요되는 재료비 시공비를 합산한 단위당 공사비

 

공통자재가 대부분 보합 또는 소폭 상승한 것은 국내건설경기의 부진 등의 영향으로 보이며 시장시공가격의 상승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건설노임단가 반영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이번 조사된 가격은 정부·공공기관의 예정가격 산정과 설계변경 등 적정 공사비 산정에 참고할 수 있도록 조달청 누리집*에 공개할 예정이다.

 

* 조달청 누리집(http://www.pps.go.kr) – 정보제공 – 업무별 자료 – 시설공사

 

공개된 가격에 대해서는 시설자재 인터넷 가격검증 시스템*(Feed-Back)을 통해 수시로 의견을 수렴, 적정 공사비 산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 조달청에서 공표한 시설자재 가격 적정성에 대한 이의가 있는 경우 가격변경을 요청할 수 있도록 상시적으로 마련한 시스템

 

윤현도 시설자재가격 심의위원회 위원장(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은 “이번 심의·의결된 자료는 건설 시장의 가격변동을 적정하게 반영해 정부 시설물 품질 확보와 건설경기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