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만큼 더욱 안전해(海) 집니다!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print

아는 만큼 더욱 안전해(海) 집니다!

– 해수부, 선박사고 시 구명뗏목 작동방법 등 홍보물 제작하여 배포 –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선박사고 발생 시 국민들의 신속한 탈출을 돕기 위해 ‘구명뗏목 작동방법’과 ‘소형선박 기초항법’ 에 관한 홍보물*을 제작하고, 26일(월)부터 여객터미널, 학교 등 관련 업·단체에 배포한다.

 

* 구명뗏목 작동방법 동영상 및 리플릿, 소형선박 기초항법 리플릿

 

구명뗏목은 선박 긴급상황 발생 시 바다 위에 띄워 탈출을 돕는 장비로, 비상식량 및 식수, 노, 낚시도구, 비상신호탄 등 생존용품이 구비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구명뗏목은 선장의 지시에 따라 자격을 갖춘 선원이 작동시켜야 하나, 만약의 상황을 대비하여 일반국민들도 스스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동영상 및 리플릿을 제작하였다.

 

구명뗏목 동영상과 리플릿은  구명뗏목 작동 전 준비단계,  작동단계,  탑승단계로 구성하여 구명뗏목 작동방법을 자세히 설명하며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 및 그림을 활용하여 제작하였다.

 

준비단계

가드레일 벗김 연결줄 확인 장애물 확인

작동단계

안전핀 제거 T 레버 당김 연결줄 당김

탑승단계

사다리 이용 또는 뛰어내림 탑승 확인 후 연결줄 절단

 

구명뗏목을 작동하기 위해서는 먼저 연결되어 있는 가드레일을 벗긴 뒤 연결줄이 선박에 묶인 것을 확인하고 구명뗏목이 내려갈 방향에 장애물이 있는지 점검한다.

 

이후 구명뗏목을 고정시켜놓은 안전핀을 위쪽으로 뽑은 뒤 T레버를 몸 쪽으로 당겨 뗏목을 떨어뜨리고, 뗏목이 펼쳐질 때까지 연결줄을 잡아당긴다.

 

뗏목이 완전히 펼쳐지면 뛰어내리거나 사다리를 이용하여 탑승하고, 전원 탑승이 확인되면 뗏목 안에 비치된 칼로 연결줄을 자르면 된다.

이와 함께, 연안 해역이나 좁은 수로 등을 항해하는 선박의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소형선박이 꼭 지켜야 할 ‘기초항법 8법칙*’에 대한 리플릿도 마련하여 함께 배포한다.

 

기초항법은 선박을 추월하는 경우나 서로 마주치는 경우, 항로를 횡단하는 경우 등 선박 운항자가 지켜야 할 사항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미지로 제작하였다.

 

* 추월하는 경우  마주치는 경우  횡단하는 경우  지정 항로인 경우  좁은 수로 통과시(1)  좁은 수로 통과시(2)  방파제 통과시  음주운항 금지

 

구명뗏목 동영상은 관련 부처, 기관, 업?단체 등에 배포하여 여객선, 여객터미널 등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해양수산부 누리집( www.mof.go.kr )의 ‘정보바다’ 코너 내 해양안전정보방에도 게시하여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구명뗏목 사용법 리플릿과 기초항법 리플릿은 각각 1만 부씩 제작하였으며, 구명뗏목 홍보물은 전국의 지방해양수산청에, 기초항법 홍보물은 선박안전기술공단 각 지부와 어촌어항협회 본부 등에 각각 배포할 예정이다.

 

황의선 해양수산부 해사안전정책과장은 “구명뗏목 작동방법과 기초항법을 국민들에게 알기 쉽게 전달하여, 위기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해양사고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