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촌오거리 사건 처리의 경찰 잘못에 대해 깊이 사과드립니다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print

약촌오거리 사건으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드리는 말씀

 

익산 약촌오거리 살인사건의 진범에 대한 최근 유죄 판결과 관련하여 ’16년 무죄 선고를 받으신 재심 청구인 및 가족 등 관련된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사건발생 당시 수사 진행과정에서 적법절차와 인권중심 수사원칙을 지키지 못한 부분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재심 청구인 등에게 큰 상처를 드린 점 깊이 반성합니다.

 

가족을 잃은 범죄로 큰 충격을 받았음에도 당시 경찰이 진범을 검거하지 못하여 아픔을 감내해 오신 피해 유가족들께도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경찰청은 그동안 수사과정인권보호 강화, 수사 공정성 강화, 수사 전문성 제고 등 경찰수사 개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러나, 이번 판결을 계기로 무고한 피해자 발생 방지를 위한 경찰수사시스템 개선에 심혈을 기울일 것을 다시 한 번 다짐합니다.

 

경찰청은 수사시스템 전반에 대한 미비점을 발굴하여 개선하는 등 경찰수사 개혁방안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자백 위주의 수사에서 탈피하여 과학적인 수사를 전개, 객관적 증거에 입각한 혐의 입증에 주력하고 수사과정에서 재심청구인과 같은 미성년자 및 경제적 이유 등으로 법적 조력을 받지 못하는 사회적 약자의 권리를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이번 사건으로 인해 오랜 시간 고통을 받으신 모든 분들께 깊은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