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소방청,‘재난대응 공조체제 구축’업무협약 체결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print

경찰청·소방청,‘재난대응 공조체제 구축’업무협약 체결

 

경찰청(청장 이철성)과 소방청(청장 조종묵)은 4월 24일(화) 효과적인 재난대응 공조체제 구축 등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위하여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는 최근 재난 유형이 복잡·다양화됨에 따라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양 기관이 상호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기관 간 재난 대응 공조체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것이다.

 

경찰청장·소방청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이날 업무 협약 식은, 재난 현장에서 경찰과 소방이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협력 대상 분야를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양 기관이 상호 다각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이번 협약 식은 앞으로 재난 현장에서 현장통제 등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유지 긴급자동차 신속 출동 기반 조성, 인명구조 및 화생방 공동대응, 긴급신고 공동대응 관련 협의, 교육·훈련 지원 등에 각종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그 밖에 양 기관의 협력·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방안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경찰청은 긴급차량 출동경로에 자동으로 신호를 부여하는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의 확대를 추진하는 등 긴급차량의 신속출동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소방청은 해당 교육기관에 재난대응 위탁교육을 편성, 현장 경찰관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그 외 양 기관의 협약 사항 이행 및 지속적 협업을 위해 필요한 경우 국장급을 대표로 하는 ‘재난안전협의회’를 설치·운영한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과 교류로 폭넓은 업무협력이 이루어져 재난 현장에서 공동대응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