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으로 IOT를 실현하다 – 메카트로닉스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print
내 손으로 IOT를 실현하다 메카트로닉스
기계공학과 센서, 코딩의 만남으로 과학적문제를 해결하다
<주요내용>

2018년 과학창의캠프 메카트로닉스 진행

빛 신호의 횟수만큼 종을 치는 똑똑한 과학상자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원장 류석형)은 6월 16일(토)에 과학창의캠프 메카트로닉스를 성황리에 실시했다.

 

인천관내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과학창의캠프는 지난 4월 참가희망을 받을 때 접수시작 2초도 안되어 마감된 프로그램이 있을 정도로 학생들과 학부모의 초유의 관심 속에서 진행되고 있다.

 

5월 19일에 진행한 과학컴퓨팅에 이어 초등학생 10팀(20며), 중학생 10팀(20명)을 대상으로 한 메카트로닉스는 부평아트센터에서 진행하였으며 이미 우리 생활 깊숙이 사용되고 있는 IOT를 친구와 함께 직접 만들어 구현해 보며 그 원리를 이해할 수 있었다.

 

이어서 기계공학적인 원리와 센서 및 아두이노 보드를 이용한 코딩을 바탕으로 과학적 미션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미래핵심역량인 정보처리역량, 과학적 사고역량, 의사소통역량, 문제해결역량 등을 키울 수 있었다.

 

친구와 함께 만든 작품을 발표하면서 다른 참가자와 공유시간으로 더욱 발전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 있었다.

 

본 캠프의 교육 강사인 김진모선생님(인천청라초등학교)은 “단순히 기계적인 움직임을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센서와 동작을 복합적으로 나타내는 자극과 반응을 구현하였으며 컴퓨팅 사고력을 과학문제 해결력으로 승화시키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창의적인 응용력에 늘 감동받고 있다.” 고 감탄하였다.

 

이 캠프를 준비한 인천교육과학연구원 류석형 원장은 “과학은 이제 생활이며 미래 사회를 이끌어가는 학생들이 체험하고 협력할 수 있는 장을 더 많이 만들어 생활으로서의 과학을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앞으로도 인천교육과학연구원에서는 미래 사회를 맞이하여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과학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