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아도 안전해요! 우리가 있어요!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print

보이지 않아도 안전해요! 우리가 있어요!

 

행정안전부, 시각장애 영유아 특수학교 대상 재난대응훈련 추진

 

행정안전부(김부겸 장관)는 관계기관 합동으로 7월 5일 서울효정학교에서 시각장애 영유아가 참여하는 맞춤형 복합재난 대피훈련을 실시한다.

 

 

< 서울효정학교(서울시 강북구)는 작년 9월에 개교한 국내 최초 영유아 특수학교로 교직원 32명이 2~7세까지의 시각장애 영유아 28명을 교육 >

 

이번 훈련은 언론을 통해 지난 5월 17일 세종 누리학교에서 실시한 어린이 재난안전훈련 사례를 접한 서울효정학교의 요청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훈련은 서울시 강북구 서북쪽 5km 지점에서 규모 6.0의 지진 발생으로 동시에 학교 내 화재 등 복합재난 상황을 가정하여 시각장애 영유아 구조·구급 상황을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특히,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해 아기띠를 활용한 대피방법, 영유아 개인정보 표식 부착* 등 맞춤형 대피를 실시하도록 하고,

 

* 장애 영유아의 성명, 생년월일, 행동특성, 긴급 연락처, 복용중인 약물 등

학교의 환경요소를 고려해 소방·경찰 등 관계기관이 장애 영유아의 대피와 구조를 위한 협업체계를 마련해 나가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김광용 행정안전부 재난대응정책관은 “관계기관 협업을 통해 재난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면서 “앞으로도 특수학교의 특성에 맞는 표준 훈련시나리오를 개발하고 함께하는 훈련을 통해 사람 중심의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