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안전한 바다!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국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안전한 바다!

– 9. 5.~10. 24. 대국민 참여 공모전 개최, 해양안전 5개 분야 공모 –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해양안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해양안전실천본부와 함께 9월 5일(수)부터 10월 24일(수)까지 ‘2018년 해양안전 대국민 공모전’을 실시한다.

 

최근 해양레저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바다를 찾는 국민들의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따른 해양사고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해양안전문화 정착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이를 위해 2013년부터 해양안전 공모전을 개최해 왔으며, 현재까지 약 3천여 명이 공모전에 참여한 바 있다.

 

6회째를 맞은 올해에는 ‘국민이 함께 만드는 안전한 바다’라는 표어 아래 5개 분야*의 공모를 진행한다. 웹툰 · 체험수기·국민제안 분야는 응모자격에 제한이 없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다만, 포스터 분야에는 초 · 중 · 고 · 대학생만, 해양안전 우수사례 분야에는 해양수산 업계 종사자**만 응모할 수 있다.

 

* 해양안전 관련 포스터, 웹툰, 체험수기, 우수사례, 국민제안

 

** 내 · 외항 해운선사, 수산업계, 안전관리대행업체, 선박관리업체, 선원 및 기타 해양수산 업계 종사자(해양수산 공공기관 제외)

 

특히, 체험수기 분야에는 최근 해양안전을 위한 필수품으로 여겨지고 있는 ‘해로드 앱*’ 이용후기도 공모할 수 있도록 하여 해로드 앱 이용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 최신 전자해도를 기반으로 실시간 해양정보를 제공해주며, 바다에서 사고를 당했을 때에도 앱으로 위치좌표를 포함한 구조요청 문자를 발송할 수 있어 신속한 구조를 도움

 

국민제안 분야에서는 국민이 직접 해양 안전과 관련된 정책 을 제안할 수 있으며, 우수한 제안은 실제 해양안전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 국민제안 해양안전정책 반영 사례 >

해양안전 가상현실 체험을 통한 안전의식 제고방안 (2016 년 제안 )

   → 가상현실을 활용한 해양안전 콘텐츠 개발 ( 현재 해양안전체험 프로그램으로 운영 중 )

 청각장애인을 위한 해양안전 동영상 자료 개선 (2017 년 제안 )

   → 해양수산부 제작 해양안전 동영상에 수화 삽입

 

공모작은 공식 누리집( www.해양안전공모전.com )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 가능하며, 포스터의 경우 선박안전기술공단으로 우편 또는 방문 제출해야 한다. 분야별 대상 수상자(5명)에게는 해양수산부장관상과 상금*을 수여하며, 이 외에도 최우수상(17명), 우수상(30명) 등 총 52명의 수상자를 선정하여 총 2,76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수상작들은 12월 초 발표 예정이며, 각종 행사와 시설** 등에 전시하여 해양안전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데 활용할 계획이다.

 

* (포스터) 100만원 / (국민제안) 100만원 / (웹툰) 100만원 / (체험수기) 100만원 / (우수사례) 200만원

** 대한민국 해양안전 엑스포, 찾아가는 해양안전교실, 연안여객터미널 등

 

황의선 해양수산부 해사안전정책과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국민들이 해양안전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하고, 구명조끼 착용 등 기본안전수칙을 준수하는 해양안전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응모방법 및 유의사항은 공모전 누리집과 해양안전실천본부 사무국, 해양수산부 페이스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수상작과 해양안전 관련 동영상은 해양수산부 누리집(정보바다-해양안전정보방)에서 누구나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