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전역 일제히 지진대피훈련 실시! – 「지진 안전 주간」실시에 따라 55개 기관, 1만3천여명 참가 –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print

부산시 전역 일제히 지진대피훈련 실시! – 「지진 안전 주간」실시에 따라 55개 기관, 1만3천여명 참가 –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9.12지진 2주기를 맞아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와 함께 9월 10일부터 14일까지「지진 안전 주간」으로 정하고 대대적인 지진대피훈련과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지진대피훈련은 시 본청을 비롯 관공서와 학교, 민간시설 등 55개 기관, 1만3천여 명이 참가하며, 부산역 2층 만남의 장소에서 행정안전부, 기상청과 함께 오프라인 캠페인도 실시한다.

 

지진대피훈련 실시에 따라 훈련참여자는 지진이 발생한 실제 상황에 대비하여 사전교육을 받고 상황 발생과 동시에 실내행동요령과 옥외대피요령에 따라 가까운 지진 옥외대피소로 이동한다. 또한, 지진 발생 후 화재와 같은 2차 피해를 고려하여 심폐소생술, 소화기 사용법 등의 사후교육도 함께 진행된다.

 

대피훈련과 더불어 본청 및 16개 구·군에서 800여 명이 참여하는 캠페인도 곳곳에서 진행된다. 백화점, 지하철역, 공항, 대형마트, 재래시장 등 다양한 장소에서 실시되며 지진 대비 사전 체크리스트와 국민행동요령 책자 등을 시민들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특히, 부산역에서는 행안부와 기상청, 부산시가 함께 오프라인 캠페인을 추진하여 VR체험, O·X퀴즈, 인증샷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릴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교육과 훈련은 재난을 대비하는데 중요한 예방활동 중 하나이며 시민들의 재난에 대한 인식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재로써 예보가 불가능한 지진에 대해서는 더욱더 중요성이 강조되며, 작년 9.12 지진을 즈음하여 지진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 일깨우고 행동요령을 되새겨 시민들의 지진역량을 강화코자 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시민참여 훈련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지진대피훈련, 캠페인,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에 관한 동영상 등은 부산시 홈페이지, SNS(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