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부교육지원청, 초등 교감 인성교육 역량 강화 연수 운영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print

 인천남부교육지원청,  초등 교감 인성교육 역량 강화 연수 운영

 

             -공감·감성 중심의 체험활동을 통해 삶을 가꾸는 문화예술교육에 물들다

 

<주요내용> 

남부 관내 교감단, 문화예술교육 혁신공감학교 탐방을 통한 사례 수집

생태문화예술 체험활동을 통해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 교육 지원 다짐

 

인천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공덕환)은 2018년 11월 1일(목) 8시 30분부터 관내 초등학교 교감을 대상으로 2018년 초등 교감 인성교육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단위학교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 중간관리자의 공감·감성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의정부 혁신공감학교인 동암초등학교 선진지 방문을 통해 특색 있는 학년별 문화예술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사례를 접할 수 있었다.

 

이어서 포천 국립수목원으로 장소를 옮겨 실시된 연수에서 전시교육연구과 윤미정 연구사의 ‘자연을 활용한 생태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 및 체험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다. 또한 교감단은 숲 해설사와 함께 국립수목원 내 숲 체험에 참여하였다. 이를 통해 자연 속에서 발견하는 수많은 소재가 문화예술교육의 활동 소재가 될 수 있음을 경험하며 학교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는 기회를 가졌다.

 

공덕환 교육장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로 키우기 위해 학생들의 감수성을 깨우고 창의성을 길러주는 체험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은 매우 의미 있다”고 강조하며, “이번 연수를 통해 수집된 사례들이 학교 교육에 반영되어 학생들의 인성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