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무료 개방하는 공공주차장, 정부24에서 확인하세요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설 연휴 무료 개방하는 공공주차장, 정부24에서 확인하세요

– 정부24 등에서 전국 16,000여개 무료 개방 주차장 정보 통합제공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아, 설 연휴기간(2.2.~2.6.) 고향을 찾는 귀성객의 주차 편의를 위하여 무료로 이용 가능한 전국의 공공주차장 정보를 ‘정부24(www.gov.kr)’와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서 통합 제공한다.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국민은 ‘정부24’ 누리집 또는 모바일 앱에서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시범사업’에 접속 후, 16,000여개의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전체를 해당 지역 단위로 검색하여 이용할 수 있다.

※ 정부24(www.gov.kr) 접속 → 검색창에 ‘공공자원’ 입력 후 검색 클릭→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시범사업’ 코너로 이동하여 지역 단위 검색

 

한편,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이 개방하는 공공주차장 정보는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민간 기업에서는 관련 데이터를 활용하여 모바일 앱을 통해 내비게이션 경로 안내도 제공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번 설 연휴기간 무료로 개방하는 공공주차장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교육청‧학교, 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16,000여개 주차장으로, 지난 추석 연휴기간 대비 약 15% 증가하였다.

 

특히, 이번에는 병무청 등 일부 중앙행정기관에서도 주차장 무료 개방에 참여하여 인구 이동이 집중되는 설 명절 연휴기간 동안 심각한 주차난을 해소하고, 귀성객의 주차비 부담을 완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소연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정책관은 “설 명절 연휴기간 고향을 찾는 귀성객 분들이 복잡한 주차문제로 피로감을 겪지 않도록 관계기관과 협업하여 공공주차장 무료 개방을 확대하고 개방 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하기로 하였다.”라며, “올해 실시간 개방 정보의 검색과 예약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국민이 필요로 하는 공공자원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