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의료서비스에 외국인 환자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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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의료서비스에 외국인 환자 만족

 

– 「2018년도 외국인환자 만족도 조사」 결과, 한국 의료에 대한 만족도 90.5점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우리나라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은 외국인 환자들이 의료서비스에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에서 지난 해 국내 입원 또는 외래진료를 받은 외국인 환자(1,200명)*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도 외국인환자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 조사대상 국적별 현황(%) : 러시아(22.5), 중앙아시아국가(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7개국, 17.9), 중국(15.8), 미국(13.0), 몽골(11.5), 일본(9.5), 동남아(5.2), 중동(4.6)

 

** 조사 항목 : 한국의료이용목적 및 현황, 의료서비스 만족도, 관광서비스 만족도 등 7개 영역 총 90문항

 

한국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90.5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 중 93.3%는 다시 한국 의료기관을 이용할 의향이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겠다는 비율 역시 94.8%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 외에 이번 조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외국인환자유치기관정보시스템(medicalkorea.khidi.or.kr)에서 조사결과 열람 가능

 

외국인 환자가 한국의료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의료 기술(41.5%), 의료진의 명성(18.4%), 외국어 서비스(13.0%) 등의 순이었다.

 

또한 한국 의료기관 선택 경로도 가족 및 지인 추천(55.2%)이 가장 높았고, 인터넷 검색(17.1%), 병원 추천(16.1%) 등에 따른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인 요소 중에서는 직원 서비스*(92.7점)와 병원 편의**(92.3점)가 가장 높았다.

 

* 구성 요소 : 의료진의 환자 존중적 서비스, 비의료진과의 의사소통,비의료진의 환자 존중적 서비스

 

** 구성 요소 : 진료 접수 및 수납서비스, 간호 서비스 제공, 코디네이터 서비스 제공, 통역 서비스, 불만과 고충처리

 

반면, 진료비*(85.8점), 의사소통 및 환자존중**(89.8점)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다소 낮게 나타났다.

 

* 구성 요소 : 진료비의 적정성, 진료비 청구 및 설명

 

** 구성 요소 : 의사의 충분한 진료시간 제공, 본인의 질환 및 상태에 대한 설명, 치료 후 결과에 대한 설명, 의사의 의료 지식과 기술의 질

 

보건복지부 김혜선 해외의료사업지원관은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환자는 2017년 기준으로 약 32만 명에 이르며, 앞으로도 보다 많은 외국인환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관련 종사자 및 전문가 자문을 거쳐 외국인환자 대상 의료서비스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조사에 참여한 기관에는 결과분석 보고서를 제공하여 부족한 것으로 나타난 부분을 자체적으로 보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