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제18회 가맹거래사 자격시험 시행계획 공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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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제18회 가맹거래사 자격시험 시행계획 공고

 

공고 제 2019 – 198 호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제27조(가맹거래사)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8조(가맹거래사 자격시험)에 따라, 2020년도 제18회 가맹거래사 자격시험 시행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2019년 12월 20일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

 


  1. 2020년도 제18회 주요 변경사항 안내

. 원서접수기간 축소 및 특별 추가접수기간 도입

변경 전 변경 후
⦁ 10일간 원서접수 시행

⦁ 특별접수기간 미도입

⦁ 5일간 원서접수 시행

⦁ 특별접수기간 도입

52시간 근로제 도입·시행으로 인하여 원서접수 기간 축소 운영 및 수험자 응시기회 보장을 위한 특별접수기간(환불 종료 후 2일간) 도입

특별 추가 원서접수는 환불기간 종료 후, 환불(취소)로 발생한 수용인원 범위 내에서만 선착순 접수되므로 사정에 따라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며, 이 기간에는 취소 및 환불 불가함

 

 


  1. 2021년도 제19회 주요 변경사항 안내(예정)

. 국가전문자격시험 신분확인 및 전자(통신)기기 관리·운영 변경

1. 시험당일 인정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은 경우 당해시험 정지(퇴실) 및 무효 처리

2. 전자통신기기(전자계산기 등 소지를 허용한 물품 제외)의 시험장 반입 원칙적 금지

3. 소지품 정리시간(수험자교육 시 휴대폰 등 전자기기 지정장소 제출) 이후 시험 중 전자통신기기 등 소지불가 물품을 소지착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당해시험 정지(퇴실) 및 무효(0) 처리

4. 본 변경기준은 시험일 기준 2021. 1. 1 이후 실시하는 시험부터 적용

2021. 1. 1. 부터 공단에서 실시하는 37개 국가전문자격시험*에서 아래의 준수사항을 위반한 수험자는 시험정지(퇴실) 및 무효(0)처리 됨

 

 


  1. 시험일정 및 시행기관

. 시험 시행일정

구 분 원서접수 특별추가접수 시행지역 시험일자 합격자발표
제1차 시험 ‘20. 2. 10.(월) 09:00 ∼

2. 14.(금) 18:00

3. 12.(목) ∼ 3. 13.(금) 서울 3. 21.() 4. 22.(수)
제2차 시험 ‘20. 5. 18.(월) 09:00 ∼

5. 22.(금) 18:00

6. 18.(목) ∼ 6. 19.(금) 6. 27.() 8. 12.(수)

원서 접수기간 중에는 24시간 접수 가능[단, 원서접수 마감일은 18:00까지 접수 가능]하며, 접수기간 종료 후에는 응시원서 접수 불가

. 특별 추가 원서접수 실시

특별 추가 원서접수 기간 1 ‘20. 3. 12.() 09:00 ~ 3. 13.() 18:00
2 ‘20. 6. 18.() 09:00 ~ 6. 19.() 18:00

특별 추가 원서접수는 환불(취소)로 발생한 수용인원 범위 내에서만 선착순 접수되므로 사정에 따라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며, 이 기간에는 취소 및 환불 불가함

. 시험 시행기관

시행기관 우편번호 주 소 전화번호
서울지역본부 02512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장안벚꽃로 279한국산업인력공단 서울지역본부 전문자격시험부 02-2137-0554

 

 


  1. 시험과목 및 시험시간
구 분 교 시 입실완료 시 험 시 간 시 험 과 목
1

시 험

1교시 09:00 09:30 ~ 11:30

(120분)

경제법[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령(3장 기업결합의 제한 및 경제력 집중의 억제를 제외한다) 및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령]

민법(1편 총칙, 2편 물권 및 제3편제2 계약만 해당한다.)

경영학

2

시 험

1교시 09:00 09:30 ~ 11:10

(100분)

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 및 실무
2교시 11:30 11:40 ~ 13:20

(100분)

가맹계약에 관한 이론 및 실무

▪ 시험과 관련하여 법령ㆍ고시ㆍ규정 등을 적용해서 정답을 구하여야 하는 문제는 “시험 시행일현재 시행 중인 법률기준 등을 적용하여 그 정답을 구하여야 함

 

 


  1. 시험 방법

. 1차 시험: 객관식 5지 선택형(과목당 40문제)

. 2차 시험: 주관식 논술형 및 서술형(논술형 1문제 및 서술형 2문제)

 

 


  1. 합격자 결정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8조 제7
1차 시험 및 제2차 시험 공통으로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

 

 


  1. 응시자격 및 결격사유

. 응시자격

❍ 제1차 시험: 제한 없음

❍ 제2차 시험: 제1차 시험에 합격한 자 또는 제1차 시험을 면제받은 자

,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27(가맹거래사) 3항에 따라 가맹거래사 자격시험에서 부정행위를 한 사람에 대하여 해당 시험을 무효로 하고 그 시험의 응시일로부터 5년간 시험의 응시자격을 정지함.

. 결격사유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27조 제2)

가맹거래사 등록신청일 기준으로 아래 결격사유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가맹거래사가 될 수 없음

1. 미성년자·피성년후견인 또는 피한정후견인

2.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자

3. 금고 이상의 실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종료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한다)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2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4. 금고 이상의 형의 집행유예를 받고 그 집행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

5. 제31조의 규정에 의하여 가맹거래사의 등록이 취소된 날부터 2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1. 시험의 일부면제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8조 제6

171차 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18회 시험에 한하여 1차 시험을 면제함

 

 


  1. 응시원서 접수

. 접수기간

❍ 제1차 시험: ‘20. 2. 10.(월) 09:00 ~ 2. 14.(금) 18:00 [5일간]

1차 시험 특별 추가 원서접수 기간: ‘20. 3. 12.() 09:00 ~ 3. 13.() 18:00

❍ 제2차 시험: ‘20. 5. 18.(월) 09:00 ~ 5. 22.(금) 18:00 [5일간]

2차 시험 특별 추가 원서접수 기간: ‘20. 6. 18.() 09:00 ~ 6. 19.() 18:00

특별 추가 원서접수환불(취소)로 발생한 수용인원 범위 내에서만 선착순 접수므로 사정에 따라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며, 이 기간에는 취소 및 환불 불가함

2차 시험 원서접수는 제1차 시험 합격자 및 제1차 시험 면제자에 한하여 가능

원서 접수기간 중에는 24시간 접수 가능[, 원서접수 마감일은 18:00까지 접수 가능]하며, 접수기간 종료 후에는 응시원서 접수 불가

. 접수방법

❍ Q-Net 가맹거래사 자격시험 홈페이지(http://www.Q-Net.or.kr/site/gamaeng)를 통한 인터넷 접수만 가능

인터넷 활용 불가능자의 내방접수(공단지부지사)를 위해 원서접수 도우미 지원

단체접수는 불가

❍ 인터넷 원서접수 시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탈모 상반신 여권용 사진을 파일(JPG, JPEG 파일, 사이즈 : 150 X 200 이상, 300DPI 권장, 200KB 이하)로 첨부하여 인터넷 회원가입 후 접수(기존 큐넷 회원의 경우 마이페이지에서 사진 수정 등록)

❍ 원서접수 마감시각까지 수수료를 결제하고, 수험표를 출력하여야 접수 완료

. 수수료 납부

❍ 응시수수료

  • 제1차 시험: 50,000원

  • 제2차 시험: 50,000원

❍ 납부방법: 전자결제(신용카드, 계좌이체, 가상계좌) 이용

가상계좌는 접수완료 시점이 13시 이전은 당일 14시까지 입금완료, 13시 이후는 익일 14시까지 입금완료 해야 함(지정 시간까지 미 입금 시, 원서접수가 취소됨)

접수마감일은 13시부터 18시까지 가상계좌 결제 불가하고 신용카드 및 계좌이체만 가능

. 수수료 환불

환불 방법

  • 환불은 큐넷 가맹거래사 홈페이지(http://www.Q-Net.or.kr/site/gamaeng) ⇨ 마이페이지에서만 신청 가능
구 분 환 불 기 준
100% 환불 응시수수료를 과오납한 경우 (과오납 금액분만 환불)

ㆍ 접수기간 내에 접수를 취소하는 경우

ㆍ 시험관리기관의 귀책사유로 시험에 응시하지 못하는 경우

60% 환불 시험시행일 20일 전까지 접수를 취소하는 경우
50% 환불 시험시행일 19일 전부터 10일 전까지 접수를 취소하는 경우
환불 불가 ㆍ 정해진 환불기간 종료 후 환불신청을 한 경우

ㆍ 시험 결시자

응시자격 부적격으로 합격예정이 취소된 경우

* 시험관리기관의 귀책사유라 함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1. 사전에 공고된 시험장소가 시행기관의 사정으로 변경되어 수험자가 시험에 응시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2. 정전 등 시험장 설비의 고장 등으로 인하여 당해 시험장에서 수험자가 시험에 응시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 시험 시행일 이후 환불을 원할 시에는 큐넷 메인 홈페이지 자료실 ⇨각종 서식에서검정수수료 환불신청서다운로드 후 작성 ⇨ 제출

 

수험원서 접수 취소 및 응시수수료 환불 신청은 인터넷(큐넷)으로만 가능

접수 취소 및 환불은 시험 시행일 10일 전[1차 시험: ‘20. 3. 11.(), 2차 시험: ’20. 6. 17.()]까지만 가능하며, 특별 추가 원서접수 기간 중에는 취소환불 불가

이외에 환불 가능한 경우

ㆍ 본인 또는 배우자의 부모·조부모·형제·자매, 배우자, 자녀의 사망으로 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수험자가 시험일 이후 30일까지 환불을 신청한 경우 응시수수료의 50%

ㆍ 본인의 사고 및 질병으로 입원하여 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수험자가 시험일 이후 30일까지 환불을 신청한 경우 응시수수료의 50% (, 시험시행일에 입원날짜가 포함되어 있어야 함) (의료기관의 입원확인서 첨부)

ㆍ 국가가 인정하는 격리가 필요한 전염병 발생 시 국가(공공기관 포함) 및 의료기관으로부터 감염확정 판정을 받거나, 격리대상자로 판정(격리기간에 시험일 포함)되어 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수험자가 시험일 이후 30일까지 환불을 신청한 경우에는 납입한 수수료의 50% (국가(공공기관) 및 의료기관 발급한 확인서 첨부)

ㆍ 북한의 포격도발 등 심각한 국가 위기단계로 휴가, 외출 등이 금지되어(금지기간에 시험일이 포함) 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군인 및 군무원 수험자가 시험일 이후 30일까지 환불을 신청한 경우에는 납입한 수수료의 50% (중대장 이상이 발급한 확인서 첨부)

ㆍ 예견할 수 없는 기후상황으로 본인의 거주지에서 시험장까지의 대중교통 수단이 두절되어 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수험자가 시험일 이후 30일까지 환불을 신청한 경우에는 납입한 수수료의 50% (경찰서 확인서 등 첨부)

. 수험표 교부

❍ 수험표는 인터넷 원서접수가 정상적으로 처리되면 출력 가능하고, 수험표를 출력해야 원서접수가 완료되며 수험표는 시험당일 지참

❍ 수험표 분실 시 시험당일까지 인터넷으로 재출력 가능

❍ 수험표에는 시험일시, 입실시간, 시험장 위치(교통편), 수험자 유의사항 등이 기재되어 있음

SMART Q-Finder도입으로 시험전일 18:00부터 시험실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 원서접수 완료 후(결제완료 후) 접수내용 변경 방법

❍ 원서접수 기간 내에는 취소 후 재 접수가 가능하나, 원서접수 기간 종료 후에는 재 접수 및 접수내용 변경 불가

. 장애인 등 응시편의 제공

❍ 장애인 등의 경우 원서접수 시 해당 장애 표기 및 편의요구사항을 선택

  • 원서접수 마감 후 4일 이내에 장애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시험 시행기관(한국산업인력공단 서울지역본부)에 등기우편 또는 방문 제출하여야 함
  • 척추장애는 기본적으로 하지장애로 구분하며, 의료법 제3조제2항제3호마목의 종합병원에서 발급한 상지장애 진단서(장애정도 표기 필요, 진단서 없는 소견서 불인정) 제출 시, 상지장애로 구분

  • 일시적 신체장애 수험자 중 시험시간 연장이 필요한 경우는 반드시 종합병원(의료법 제3조의3) 의사진단서 제출(진단서 유효기간 명시 필요, 진단서 없는 소견서 불인정)

❍ 대장장애 등 배변에 장애가 있는 수험자는 의료법 제3조제2항제3호(병원급 의료기관)에서 정한 의료기관에서 발행한 진단서(소견서 포함, 진단서 없는 소견서 불인정)를 제출한 경우 시험 중 화장실 출입을 허용(임산부는 의원급·원급 의료기관 소견서 제출 시 인정 가능, 이외 수험자는 시험 중 화장실 출입 불가)

❍ 기타, 장애 유형 및 정도에 따른 응시편의 제공 사항은 ‘장애유형별 시험시간 적용 기준’ 참고

 

응시편의 제공 신청 대상 유형별 시험시간 적용 기준

참고: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 개정(보건복지부령 제628호) 등에 따라 장애 등급 대신, 장애 정도로 표현함.

장애유형 필기()형 시험 작업형 시험 제출서류
시각장애 중증(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시험시간 1.7배 연장 ▪시험시간 1.5배 연장 ①,②,③호중 하나
경증(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 ▪시험시간 1.5배 연장 ▪시험시간 1.2배 연장 ①,②,③호중 하나
뇌병변장애 장애정도 구분 없음 ▪시험시간 1.5배 연장 ▪시험시간 1.3배 연장 ①,②,③호중 하나
지체장애 상지 ① 중증(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시험시간 1.5배 연장 ▪시험시간 1.3배 연장 ①,②,③호중 하나
② 경증(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 ▪시험시간 1.2배 연장 ▪시험시간 1.2배 연장 ①,②,③호중 하나
하지 ③ 하지

(정도 구분 없음, 척추장애 포함)

▪시험시간

일반응시자와 동일

▪시험시간 1.1배 연장 ①,②,③호중 하나
④ 복합장애

[상지+하지]

▪상지장애와 동일 ▪① 또는 ②의 정도에 부여한 시간

+ ③의 장애 시 추가 부여한 시간

①,②,③호중 하나
청각장애 장애정도 구분 없음 ▪시험시간 일반응시자와 동일 ①,②,③호중 하나
기타 의료기관장이 인정한 장애 일시적 신체장애로 응시에 현저한 지장이 있는 자 ▪장애의 정도를 검증하여 결정 ④호
장애정도 구분 없음

(과민성대장증후군 및 과민성방광증후군, 신장, 심장, 장루·요루 장애 등)

▪시험시간 일반응시자와 동일

– 시험 중 화장실 사용 허용

* 추장애는 기본적으로 하지장애로 구분하며 의료법 제3조제2항제3호마목의 종합병원에서 발급한 상지장애 진단서(장애정도 표기 필요, 진단서 없는 소견서 불인정) 제출 시 상지장애로 구분

※ 상이등급자인 경우 장애인복지법상의 장애정도를 기준으로 본인이 어떤 장애유형과 정도에 해당하는지 확인

※ 증빙서류

①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 의한 장애인은 시장․도지사․군수․구청장이 발행한 장애인등록증(명서) 또는 장애인복지카드 사본 1부. 다만, 지체장애인의 경우에는 장애인등록증명서 제출

②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4조제3항에 의한 상이등급에 해당하는 자는 국가보훈처장이 발행한 국가유공자증 사본 1부.

③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시행령 제53조제1항에 의한 장해급여지급 대상자로 결정된 자는 관계기관이 발행한 보험급여확인원 원본 1부.

④ 의료법 제3조제2항제3호에서 정한 의료기관에서 발행한 진단서(소견서 포함)

– 일시적 신체장애 수험자 중 시험시간 연장 내용이 포함될 경우 반드시 의료법 제3조제2항제3호마목의 종합병원 의사진단서 제출(진단서 유효기간 기입 필요, 진단서 없는 소견서 불인정)

※ (예시) 복합장애인 중 손부위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에 대한 시간 산정 방법

∙ 시험시간이 60분인 경우(지체장애 상지장애① + 하지장애③ 작업형 시험 적용 시)

⇒ ①의 장애 정도에 부여한 시간[표준시간(60) + {(60)*0.3)=78]

+ ③의 장애 시 추가 부여한 시간[(60*0.1)=6] = 84분

 

 


  1. 가답안 공개 및 의견제시 접수

. 공개 및 의견제시 기간

❍ 제1차 시험 : 2020. 3. 21.(토) 14:00 ~ 3. 27.(금) 18:00 [7일간]

❍ 제2차 시험 : 해당 없음

. 공개 및 제시방법

❍ 큐넷 가맹거래사 홈페이지(www.Q-Net.or.kr/site/gamaeng)를 통해 공개 및 접수

가답안 의견제시에 관한 개별 회신은 하지 않으며, 합격자 발표 시 공고하는 최종 정답 발표로 갈음

 

 


  1. 합격자 발표 및 자격증 발급

. 합격자 발표 일시

❍ 제1차 시험: 2020. 4. 22.(수) 09:00

❍ 제2차 시험: 2020. 8. 12.(수) 09:00

. 합격자 발표 방법

  • 큐넷 가맹거래사 홈페이지(http://www.Q-Net.or.kr/site/gamaeng) [60일간]
  • 자동안내전화(ARS) : 1666-0100 [4일간]

. 자격증 교부

❍ 최종 합격자의 합격증서, 실무수습자격증교부 가맹거래사등록에 관한 사항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거래과(☎ 044-200-4943)로 문의

 

 


  1. 수험자 유의사항
수험자 유의사항

1. 수험원서 또는 제출서류 등의 허위작성․위조․기재오기․누락 및 연락불능의 경우에 발생하는 불이익은 전적으로 수험자 책임입니다.

Q-Net의 회원정보에 반드시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로 수정

알림서비스 수신동의 시에 시험실 사전 안내 및 합격축하 메시지 발송

2. 수험자는 시험시행 전까지 시험장 위치 및 교통편을 확인하여야 하며(단, 시험실 출입은 할 수 없음), 시험당일 교시별 입실시간까지 신분증, 수험표, 필기구를 지참하고 해당 시험실의 지정된 좌석에 착석하여야 합니다.

매 교시 시험시작 이후 입실불가

수험자 입실완료시간 20분 전 교실별 좌석배치도 부착

신분증인정범위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유효기간 내 여권·복지카드(장애인등록증), 국가유공자증, 외국인등록증 및 재외동포 국내거소증, 신분확인증빙서 및 주민등록발급신청서, 국가자격증, ·고등학교 학생증 및 청소년증(, ·고등학교 학생증의 경우 사진과 생년월일이 명기되어 있는 경우에만 인정)

신분증미지참자 각서제출 후 지정 기일까지 수험자 본인이 신분증을 지참하고 공단 방문하여 신분 확인을 받지 아니할 경우 당해시험 무효처리

3. 본인이 원서접수 시 선택한 시험장이 아닌 다른 시험장이나 지정된 시험실 좌석 이외에는 응시할 수 없습니다.

4. 시험시간 중에는 화장실 출입이 불가하고 시험시간 1/2 경과(60분)시까지 퇴실할 수 없습니다.

시험포기각서제출 후 퇴실한 수험자는 다음 교()시 재입실·응시 불가 및 당해시험 무효처리

1차시험(객관식)은 일반응시자 시험시간 1/2 경과(60) 시 중도 퇴실 가능

, 설사/배탈 등 긴급사항 발생으로 중도퇴실 시 해당교시 재 입실이 불가하고, 시험시간 1/2 경과 전까지 시험본부에 대기

5. 결시 또는 기권, 답안카드(답안지) 제출 불응한 수험자는 해당교시 이후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6.시험 종료 후 감독위원의 답안카드(답안지) 제출 지시에 불응한 채 계속 답안카드(답안지)를 작성하는 경우 당해시험은 무효처리하고 부정행위자로 처리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7. 수험자는 감독위원의 지시에 따라야 하며, 부정한 행위를 한 수험자는 당해 시험을 무효로 하고, 응시일로부터 5년간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8. 개인용 손목시계를 준비하시어 시험시간을 관리하시기 바라며, 휴대전화기 등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전자기기는 시계대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시험시간은 타종에 의하여 관리되며, 교실에 비치되어 있는 시계 및 감독 위원의 시간안내는 단순 참고사항이며 시간 관리의 책임은 수험자에게 있음

손목시계는 시각만 확인할 수 있는 단순한 것을 사용하여야 하며, 스마트워치 부정행위에 활용될 수 있는 일체의 시계 착용을 금함

9. 전자계산기는 필요시 1개만 사용할 수 있고 공학용 및 재무용 등 데이터 저장기능이 있는 전자계산기는 수험자 본인이 반드시 메모리(SD카드 포함)를 제거, 삭제(리셋, 초기화)하고 시험위원이 초기화 여부를 확인 할 경우에는 협조하여야 합니다. 메모리(SD카드 포함) 내용이 제거되지 않은 계산기는 사용불가하며 사용 시 부정행위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 메모리(SD카드 포함) 내용이 제거되지 않은 계산기는 사용 불가

시험일 이전에 리셋 점검하여 계산기 작동여부 등 사전확인 및 재설정(기화 이후 세팅) 방법 숙지

10. 시험시간 중에는 통신기기 전자기기[휴대용 전화기, 휴대용 개인정보단말기(PDA), 휴대용 멀티미디어 재생장치(PMP), 휴대용 컴퓨터, 휴대용 카세트, 디지털 카메라, 음성파일 변환기(MP3), 휴대용 게임기, 전자사전, 카메라펜, 시각표시 외의 기능이 부착된 시계, 스마트워치 등]를 일체 휴대할 수 없으며, 금속(전파)지기 수색을 통해 시험도중 관련 장비를 휴대하다가 적발될 경우 실제 사용여부와 관계없이 부정행위자로 처리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휴대폰은 전원OFF하여 시험위원 지시에 따라 보관

11. 시험 당일 시험장 내에는 주차공간이 없거나 협소하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고, 교통 혼잡이 예상되므로 미리 입실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12. 시험장은 전체가 금연 구역이므로 흡연을 금지하며,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거나 시설물이 훼손되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13. 가답안 발표 후 의견제시 사항은 반드시 정해진 기간 내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14. 기타 시험일정,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은 해당 큐넷 가맹거래사 홈페이지의 시행공고를 확인하시기 바라며, 미확인으로 인한 불이익은 수험자의 귀책입니다.

 

1차 시험 객관식 수험자 유의사항

1. 답안카드에 기재된 수험자 유의사항 및 답안카드 작성 시 유의사항을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2. 수험자교육시간에 감독위원 안내 또는 방송(유의사항)에 따라 답안카드에 수험번호를 기재 마킹하고, 배부된 시험지의 인쇄상태 확인 후 답안카드에 형별을 기재 마킹하여야 합니다.

3. 답안카드는 국가전문자격 공통 표준형으로 문제번호가 1번부터 125번까지 인쇄되어 있습니다. 답안 마킹 시에는 반드시 시험문제지의 문제번호와 동일한 번호에 마킹하여야 합니다.

답안카드 견본은 큐넷 가맹거래사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공개

4. 답안카드 기재·마킹 시에는 반드시 검정색 사인펜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5. 채점은 전산 자동 판독 결과에 따르므로 유의사항을 지키지 않거나 수험자의 부주의(답안카드 기재·마킹착오, 불완전한 마킹·수정, 예비마킹, 형별착오 마킹 등)로 판독불능, 중복판독 등 불이익이 발생할 경우 수험자 책임으로 이의제기를 하더라도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답안을 잘못 작성했을 경우, 답안카드 교체 및 수정테이프 사용가능(, 답안 이외 수험번호 등 인적사항은 수정불가)하며 재작성에 따른 시험시간은 별도로 부여하지 않음

수정테이프 이외 수정액 및 스티커 등은 사용불가

 

 

2차 시험 주관식 수험자 유의사항

1. 국가전문자격 주관식 답안지 표지에 기재된 답안지 작성 시 유의사항을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2. 수험자 인적사항·답안지 등 작성은 반드시 검정색 필기구만 사용하여야 합니다.(그 외 연필류, 유색필기구 등으로 작성한 답항은 채점하지 않으며 0점 처리)

필기구는 본인 지참으로 별도 지급하지 않음

3. 답안지의 인적사항 기재란 외의 부분에 특정인임을 암시하거나 답안과 관련 없는 특수한 표시를 하는 경우, 답안지 전체를 채점하지 않으며 0점 처리합니다.

4. 답안 정정 시에는 반드시 정정부분을 두 줄(=)로 긋고 다시 기재하여야 하며, 수정테이프(액) 등을 사용했을 경우 채점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가맹거래사 자격시험의 엄정공정한 시험 관리를 위해 수험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리며, 기타 시험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큐넷 가맹거래사 홈페이지(http://www.Q-Net.or.kr/site/gamaeng) 참조 또는 HRD고객센터(1644-800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붙 임] 국가전문자격시험 신분확인 및 전자(통신)기기 관리·운영 변경 안내

국가전문자격시험 신분확인 및 전자(통신)기기 관리운영 변경 안내

최근 전자ㆍ통신기기를 이용한 부정행위가 지속 발생하고, 신분증 위‧변조를 통한 대리응시 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라 국가자격시험의 부정행위를 예방을 위해 아래와 같이 수험자 신분 및 전자통신기기 리를 강화운영함을 안내하오니, 수험자께서는 반드시 숙지하시어 시험응시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2021. 1. 1. 부터 공단에서 실시하는 37개 국가전문자격시험*에서 아래의 준수사항을 위반한 수험자는 시험정지(퇴실) 및 무효(0)처리 됨

* 대상자격(37개) : 가맹거래사, 감정평가사, 검수‧검량‧감정사, 경매사, 경비지도사, 경영‧기술지도사, 공인노무사, 공인중개사, 관광통역안내사, 관세사, 국내여행안내사, 호텔경영‧관리‧서비스사, 농산물품질관리사, 문화재수리기능자, 문화재수리기술자, 물류관리사, 박물관및미술관준학예사, 변리사, 사회복지사1급, 산업안전‧보건지도사, 세무사, 소방시설관리사, 소방안전교육사, 손해평가사, 수산물품질관리사, 정수시설운영관리사, 주택관리사보, 청소년상담사‧지도사, 한국어능력교육검정, 행정사

 

2019. 8. 20.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

 

1. 시험당일 인정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은 경우 당해시험 정지(퇴실) 및 무효 처리

인정 신분증 범위

주민등록증(주민등록발급신청서 포함),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여권‧복지카드(장애인등록증), 국가유공자증, 외국인등록증, 외국국적동포 국내거소증, 영주증, 신분확인 증명서(초‧중‧고등학교 학생 또는 군인에 한함, 학교장(부대장)이 발급), 국가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 포함), 정부중앙부처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발급한 면허증, 초‧중‧고등학교 학생증(재학증명서) 및 청소년증

* 국가공인민간자격 및 등록민간자격은 불인정

신분증(증명서)에는 사진, 성명, 주민번호(생년월일), 발급기관이 반드시 포함(없는 경우 불인정)

2. 전자통신기기(전자계산기 등 소지를 허용한 물품 제외)의 시험장 반입 원칙적 금지

시험장 반입금지 전자통신기기(사례)

휴대용 전화기, 휴대용 개인정보단말기(PDA), 휴대용 멀티미디어 재생장치(PMP), 휴대용 컴퓨터, 휴대용 카세트, 디지털 카메라, 음성파일 변환기(MP3), 휴대용 게임기, 전자사전, 카메라펜, 시각표시 외의 기능이 부착된 시계, 스마트워치 등

3. 소지품 정리시간(수험자교육 시 휴대폰 등 전자기기 지정장소 제출) 이후 시험 중 전자통신기기 등 소지불가 물품을 소지착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당해시험 정지(퇴실) 및 무효(0) 처리

4. 본 변경기준은 시험일 기준 2021. 1. 1 이후 실시하는 시험부터 적용

 

 

Author: L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