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제5회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gmail.com

문화데이터로 제4차 산업혁명에 도전하라

– 문체부, ‘제5회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정보원(원장 김소연)이 주관하는 ‘제5회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가 3월 15일(수)부터 6월 15일(목)까지 3개월간 개최된다.

  올해로 5회를 맞이한 이 경진대회는 민간이 문체부 소속기관 및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공공데이터(이하 문화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사업을 창출하고 나아가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된다.

경진대회 사이트를 통해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문화데이터를 활용한다면 국민 누구나 3월 15일(수)부터 6월 15일(목)까지 경진대회 사이트(culture.go.kr/contest)를 통해 경진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 공모 범위에는 제한이 없어서 ‘웹/앱/모바일/웨어러블 디바이스/디자인/제품 제작/3차원(3D)프린팅/시나리오/영상’ 등 다양하게 응모할 수 있다.

  공모는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제품개발·창업’과 ‘아이디어’ 2개의 분야로 진행되며, 문화데이터와 교육, 교통, 과학 등 타 정보를 연계한 융·복합 서비스도 공모할 수 있다.

시상은 14개상 4천만 원 규모

수상팀에게는 민관 협력을 통해, 다양한 사업화 지속적 지원 예정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대상(2개) 등 총 14개의 상이 수여되며, 4천만 원 규모의 사업자금도 지원된다. 특히, 분야별 대상을 수상한 2개 팀에게는 문체부 장관상을 수여하고,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의 본선에 진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또한 문체부는 이 대회에 출전한 우수한 팀들이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민관 협의체로 구성된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사업화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사업 컨설팅과 해외 판로 개척, 법률 자문, 언론 홍보 등 다양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지난 4년간 본부와 소속기관, 소속공공기관의 공공데이터의 75%인 253종을 민간에 개방하고, 이를 국민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6천9백만 개의 문화데이터를 문화포털(culture.go.kr)을 통해 원스톱 통합검색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통해 1,244건의 활용 사례를 발굴하는 등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거대자료(빅데이터),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신기술에 대한 민간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관련 데이터를 구축해 개방하고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다년간 경진대회를 개최하며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창업사례들을 찾아낼 수 있었다.”라며 “올해는 신기술이 적용된 사업 모델이 많이 발굴되고, 이를 계기로 문화데이터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