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무원 역량개발교육 시대를 연다 – 지방 4급 승진후보자 대상 역량교육과정 운영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print

지방공무원 역량개발교육 시대를 연다 – 지방 4급 승진후보자 대상 역량교육과정 운영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연수원(원장 배진환)은 지방 공무원 4급 승진후보자 15명을 대상으로 6월 1일까지「지방 4급 승진후보자 역량교육과정」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본 과정은 지방서기관으로서 갖춰야 할 전략적사고, 위기관리등 6개 핵심역량을 학습하는 참여형 실습교육으로, 조직관리와 조정·통합 역량을 학습하기 위한 청년주택 업무 담당자와의 면담, 위기관리와 전략적사고 역량을 위한 국제대회 개최 직전 발생한 선박 기름 유출 사고 대응 실습 등으로 진행 되었다.

6개 핵심역량은 지방4급 핵심역량 : 주민지향, 성과관리, 전략적 사고, 위기관리, 조직관리, 조정/통합 이다.

이는 실제 직무와 유사한 상황으로 구성한 모의과제를 활용하여 실습과 피드백 과정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역량수준을 진단하고 성찰할 수 있는 선진적인 교육방식이다. 과정에 참석한 교육생들은 주어진 과제가 실제 직무와 유사하여 교육의 모든 과정에 높은 몰입도를 보였으며, 업무현장에서 활용도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배진환 지방행정연수원장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지방간부공무원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에 대한 지속적인교육을 통해 높은 성과를 달성하는 핵심관리자 양성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방행정연수원은 지방자치역량 제고 및 공정한 인사문화 조성을 위해 지난 2014년에 지방간부공무원 역량교육을 도입하고, 지방공무원 임용령* 시행(‘16.5.19.)에 맞춰「지방 3급 승진후보자 역량교육」과정과 「지방 4급 승진후보자 역량교육」과정을 신설·운영하고 있다고 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