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청사관리소, 『지진대비 정부청사 안전장치 설치 매뉴얼』 발간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print

과천청사관리소, 『지진대비 정부청사 안전장치 설치 매뉴얼』 발간

과천청사관리소(소장 한승섭)는 지진을 대비한 사무공간에서 활용 가능한“정부청사 안전장치 설치 매뉴얼”을 발간·배포하였다.

지난해,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지진과 관련하여 정부청사 사무공간의 각종 전자·사무기기의 재배치 및 고정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ECA(지진국가연합)에 따르면 지진으로 인한 건물붕괴는 사망자보다 물건(TV, 책장 및 유리 등)의 비산·낙하로 인한 부상자가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지진은 자주 발생하지 않지만, 미리 준비하지 않는다면 단 한 번의 지진으로 큰 피해를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건물 내진설계에 그치지 않고 인명 및 물적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사무 공간 등에 적용 가능한“지진대비 정부청사 안전장치 설치 매뉴얼”을 제작해 입주기관 및 지자체 등에 배포 활용토록 했다.

매뉴얼의 주요내용은 사무공간내의 캐비닛·화분·전산기기·책장 등에 안전장치 설치 내용을 소책자에 그림으로 알기 쉽게 담았다.

한승섭 과천청사관리소장은 “지진을 대비한 조그마한 실천이 우리 모두의 안전을 지키는 첫 걸음이며 매뉴얼이 각 기관에서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