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한류를 선도할 주인공, 우수교원 선발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print

교육한류를 선도할 주인공, 우수교원 선발

 

교육부와 국립국제교육원은 교원의 글로벌 역량을 배양하고 개도국의 기초교육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2017 교원해외파견사업’의 대상 교원 선발 일정을 발표하였다.

 

선발 대상은 수학·과학·ICT·초등·한국어 5개 분야의 예비.현직.퇴직 교(직)원으로 파견기간은 최소 1년에서 평가를 통해 최대 2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파견대상국은 15개 개발도상국이며 올해는 전체 파견대상 교원 정원 130명 중 연장평가를 통과한 기파견자를 제외하고 61명을 선발한다.

파견대상국은 네팔, 말레이시아, 베트남,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남아공, 보츠와나, 스와질랜드, 에티오피아, 우간다, 탄자니아, 븍라질, 파라과이, 페루, 피지등 이다.

파견자는 최소 1년 이상 해외 현지의 정규 학교에서 수업 등 교수.학습 활동을 하게 되며, 항공료와 체재비 등을 지원받는다.

지원을 원하는 현직교원은 소속 교육청을 통해, 예비교원과 퇴직교원은 직접 국립국제교육원으로 지원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현직교원은 외국의 교육기관에서 상근 근무하는 ‘고용휴직자’ 신분.경력인정 가능하다.)

 

2017년도 교원해외파견 선발의 주요 일정은 다음과 같다.

접수기간은 ’17. 6. 8.(목) ~ 6. 27.(금)이고, 서류심사를 통과(7.5.(수) 서류합격자 발표예정)한 후보자는 인성, 영어 및 수업시연 등의 면접평가(7.8.(토)예정)를 거친 후에 최종 합격자로 선정된다.

최종 합격자 발표는 ’17. 7. 14.(금) 예정이며, 파견국가의 요청 일정에 따라 ’17. 8월부터 ’18. 1월까지 국가별로 출국하게 된다.

원서접수 및 선발 관련 구체적인 일정은 해외교사진출카페(http://cafe.naver.com/niiedteacher) 또는 국립국제교육원 홈페이지(http://niied.co.kr)에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교원해외파견은 ’15년 유네스코 세계교육포럼 등을 계기로 한국의 교육발전 경험을 공유해 달라는 국제사회의 요청에 따라 기존에 소규모로 추진해오던 사업을 작년부터 대폭 확대한 것으로 지금까지 파견된 한국교사들의 우수한 교육성과와 열정에 대해 해외 현지 언론, 교육부, 학교의 긍정적 평가와 함께 파견요구가 급증하고 있다.

한국교사가 파견된 말레이시아 현지학교에서 한국어가 제2외국어 과정으로 채택되어 작년에 총 100여명이 한국어 수업을 신청하는 등 한국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확대되고 있으며, 우간다에서는 손가락으로 셈을 헤아려 수학문제를 푸는 학생들에게 풀이과정을 스스로 적고 확인하게 하는 등 학습능력의 향상을 유도한 결과, 해당학교가 2014년 우간다 전국 ‘중등학교 과학경진대회’ 수학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이에 따라 교육부와 국립국제교육원은 앞으로도 많은 교원들이 자신의 글로벌 역량을 증진하고 개도국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원해외파견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동 사업은 교원 장기 파견사업 뿐 아니라 단기교육봉사 파견사업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는 160명의 교.사대 학생들이 라오스 등 8개국에서 방학기간 동안 봉사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