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개 청구, 이제 스마트폰으로도 할 수 있다

[법률신문 리걸헤럴드] legalherald.co.kr 법률신문 리걸헤럴드(LegalHerald)
print

정보공개 청구, 이제 스마트폰으로도 할 수 있다

 

행정자치부, 정보공개 청구를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도록 개선

대한민국 정보공개시스템(www.open.go.kr)은 정보공개청구 전 과정을 온라인에서 한 번에 처리하여 국민의 정보 접근성과 청구 편의성을 높여 정보공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여 왔다.

하지만 모바일 서비스 확산에도 불구하고 정보공개 청구는 PC(피시) 환경에서만 가능하고, 모바일 기기에서는 조회만 가능한 제약이 있어 그 동안 불편을 겪어 왔다.

 

앞으로는 스마트폰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정보공개 청구가 가능하여 정보공개청구 전 과정을 한 번에 일괄로 서비스 받을 수 있게 됐다.

 

행정자치부(장관 김부겸)는 21일부터 국민들이 시간적·공간적 제약 없이 정보공개를 청구하고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모바일 정보공개 서비스’를 개편한다.

이번 개편의 주요내용은 모바일에서 정보공개 청구신청(청구 및 이의신청) 및 공개자료 첨부파일 내려받기 기능 추가, 정보공개 청구 관련 메뉴와 화면을 PC(피시)버전과 동일하게 구성하는 등 국민의 서비스 이용 편리성에 중점을 두었다.

 

모바일 정보공개 앱은 구글 플레이 등 앱 스토어에서 ‘정보공개’로 검색하여 내려받아 설치할 수 있으며, 모바일 웹은 m.open.go.kr로 접속하면 된다.

 

윤종인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국민이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신청하여 제공 받을 수 있게 되어 정보공개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면서, “정보공개 서비스의 양적 확대 기조를 유지하면서 국민에게 유용하고 활용 가치가 높은 정보가 지속 제공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