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연세대학교 업무 협약

경찰청·연세대학교 업무 협약

경찰청(청장 윤희근)과 연세대학교(총장 서승환)는 2023. 10. 4.(수) 11:00 연세대학교 본관 2층 소회의실에서 업무 협약식을 개최하고, 경제·금융 분야 치안 전문인력 양성과 학술연구 등 교류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이번 협약에 관한 논의는 경제·금융 범죄에 대한 수사역량 강화를 위해, 경찰청이 외부 기관을 통한 위탁교육을 추진하면서 시작되었다.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연세대학교는 갈수록 지능화·고도화되는 경제·금융 범죄에 더 효과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에 경찰청과 뜻을 함께하였고, 맞춤형 교육과정의 운영과 함께 공동연구와 학술교류 등의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특히, 양 기관은 진화하는 금융 범죄에 대응하려면 금융시장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실무 수사 경험을 두루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공감하고, 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이 수사 현장에서 활용도 높은 과정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계속 협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경제·금융 분야 수사 관련 학술교류 활성화를 통해 경찰의 수사 경험과 연세대학교의 전문성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금융시장에서의 법적·제도적 개선점을 끌어내는 역량을 개발하는 데에도 꾸준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경제·금융 범죄 척결을 위해서는 변화하는 치안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이 필수적이다.”라면서, “연세대학교와의 협약을 계기로 경찰의 수사역량을 한층 더 강화하여, 앞으로도 건전한 금융 질서 확립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강조하였다.

 

서승환 총장은 “현업에서의 경영, 경제, 금융 분야 수사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경찰에 최적화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하여 현재 위치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연세대학교에서는 배움의 터전을 제공할 것이다. 오늘 협약식 체결을 계기로 경제·금융 분야 치안 전문인력 양성 및 학술연구를 더 긴밀히 협력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하였다.